친이 후보 합종연횡, 친박 교통정리 막판 변수

(서울=연합뉴스) 한나라당의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이틀 앞둔 12일 지역별 순회 정견발표를 마친 11명의 주자들은 일제히 9천여명의 대의원 표심을 잡기 위한 막바지 총력전에 들어갔다.

특히 여론조사 순위에서 중위권을 형성했던 중립 남경필-친이 정두언 후보가 전날 정 후보로 후보를 단일화하면서, 단일화의 파괴력이 막판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이들의 단일화가 개혁과 쇄신을 지향하는 대의원 표를 결집시켜 선두권인 친이(친이명박)계 안상수, 홍준표 후보에게 위협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 있는 반면 `시너지 효과'는 없을 것이라는 반론도 있어 추이가 주목된다.

정 후보가 친이 조직표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오히려 `계파투표'가 가시화되는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또 후보단일화가 5명의 친이계 후보간 합종연횡과 전략적 짝짓기를 가속화시킬 수도 있다는 관측 속에 홍준표 후보가 정두언 후보에게 연대를 제의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안상수 후보는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다른 후보와의 연대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부인했고, 홍준표 후보도 "저는 당대표를 하지 최고위원을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어서 연대는 생각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당초 `영남권 1명+수도권 1명'으로 후보군을 좁히려던 친박계(친박근혜)의 중진들은 4명의 후보가 모두 완주 의사를 고수하면서 이날 인위적인 압축을 추진하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으로 촉발된 여권내 권력투쟁 논란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주 당사자들에게 경고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주자들 사이에서는 산발적인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친박 이성헌 후보는 전날 국무총리실 김유환 정무실장이 `영포목우회(영포회)' 관련 내용을 야당에 제공했다고 주장한데 이날 오전에도 기자간담회를 통해 추가 내용을 언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후보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문제는 총리실에서 일어났으니 우선 총리가 정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이 맞고, 문제의 당사자인 박영준 국무차장도 문제의 당사자이기 때문에 정리하는게 맞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이 여권 내부갈등으로 치닫는 양상을 보이자 차단에 나섰다.

김무성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야당이 특유의 과장과 왜곡으로 정권 흔들기를 하고 있고, 또 한나라당 전당대회를 악용해 여권의 분열조장을 심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모두 애당심을 발휘해 관련 언급을 삼가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