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대우건설 본사 모습. (출처: 뉴시스)
서울 종로구 대우건설 본사 모습. (출처: 뉴시스)

“미수금 등 추가 손실 최대 1100억원”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대우건설이 12일 모로코 발전소 현장 손실금액 규모가 7000억원에 달한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대우건설은 이날 “모로코 사피 화력발전소의 경우 지난해 말 90%의 공사비를 수금해 미수금은 지난해 말 기준 328억원이다. 일부 언론의 예상 미수금 7000억원이라는 보도는 아무런 근거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회사 측은 “작년 말 기준 미수금은 328억원에서 올해 1월 일부를 수금해 잔액이 81억원”이라며 “도급 잔액(2025억원)을 포함해 미수금이 최대 7000억원 발생할 수 있다는 소문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앞서 공사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등으로 대우건설은 해당 현장에서 지난해 4분기 3000억원대의 손실을 입은 바 있다. 이날 한 언론에서 추가로 7000억원 손실이 나올 수 있다고 보도하자 “신용도 하락과 향후 발주처와의 합리적인 협상과정에서 불리한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며 대우건설이 적극 해명에 나선 것이다.

대우건설은 3000억원의 손실 대부분이 자재 교체에 따른 공사기간 연장으로 발생되는 지연배상금으로 구성돼 있으며, 현장 계약상 지연배상금의 최대 규모는 총 4000억원으로 모로코 사피 현장에서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은 최대 1100억 원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대우건설에 따르면 모로코 사피 발전소는 693㎿ 2호기로 구성된 1386㎿급 화력발전소다. 총 계약금액은 1조 9819억원, 공사 진도율은 약 95%로 시공 완료 후 시운전이 진행 중인 사업이다.

이번 호반건설이 대우건설 인수를 포기한 결정적인 원인이 된 모로코 사피 발전소 사고는 1호기의 시운전 과정에서 총 9개로 이뤄진 열교환기 중 후반부 7~9번 열교환기에서 누수가 발견돼 해당 기자재의 교체에 따른 공기 지연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열교환기 제작사는 국내 기업인 BHI사로 신규 제작, 이송, 설치, 시운전까지 총 15개월 가량이 소요되기 때문에 당초 7월 말이었던 준공 예정시점이 최대 10개월가량 늦어질 수 있다.

대우건설은 “해당 자재를 재발주했고 시운전이 시작되는 발전소 2호기의 경우 해당 자재에 대한 정밀 사전점검을 마쳐 이상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한 상태”라며 “추가적인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손실의 회계처리 시점에 대한 논란에 대해서도 대우건설은 반박했다.

대우건설은 “현장의 열교환기 문제가 발생한 것은 올해 1월이지만, 2017년 시운전기간 중 연속선상에서 확인된 사건으로 회계상 ‘보고기간 후 수정을 요하는 사건’에 해당하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수주산업 회계선진화 방안에 따른 보수적 회계처리 원칙에 따라 잠재 손실을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