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경기 화성시청에서 채인석 화성시장(오른쪽에서 네 번째)이 ‘나의 독립운동가 아버지를 말하다’ 구술 자료집에 참여한 독립운동가 후손들과 간담회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화성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12
12일 경기 화성시청에서 채인석 시장(오른쪽에서 네 번째)이 ‘나의 독립운동가 아버지를 말하다’ 구술 자료집에 참여한 독립운동가 후손들과 간담회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화성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12

[천지일보 화성=강은주 기자] 경기 화성시가 미서훈 독립운동가 후손들의 구술자료를 책으로 엮은 ‘나의 독립운동가 아버지를 말하다’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자료집은 송산 지역 3.1운동 지도자로 활약한 홍면옥 선생의 후손 고(故) 홍진후씨와 오산노농학원 적화사건으로 검거돼 옥고를 치른 변기재 선생의 후손 변주현·변순용씨, 장안·우정지역 3.1운동의 선두에서 면사무소 파괴와 가와바다 순사 처단에 앞장섰던 차경규 선생의 후손 차진모씨의 구술이 담겼다.

이들은 자료집을 통해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기 위해 독립운동에 헌신했으나, 아직 서훈을 받지 못한 아버지에 대한 기억과 독립운동가 후손으로서 살아온 삶에 대한 이야기를 펼쳤다.

시는 이번 자료집을 전국 국공립대학 도서관과 박물관, 관련 연구소, 관내 도서관과 초·중·고등학교에 배포하고 독립운동 인물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날 시청 접견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채인석 시장을 비롯한 자료집에 참여한 후손들과 안소헌 광복회 화성시지회장, 이용창 민족문제연구소 편찬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훈 신청과정에서의 애로점과 서훈제도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채 시장은 “여러 제한 때문에 당장은 독립유공자 서훈이 어렵지만, 최소한 그분들의 정신과 노고가 잊히지 않고 많은 사람의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독립운동에 헌신했던 분들을 찾고 그들의 공훈을 선양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