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등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뉴스 댓글과 관련한 보고 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12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등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뉴스 댓글과 관련한 보고 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12
 

네이버 댓글 로직, 국정원 댓글조작 사건 때로 돌아가
“매크로로 ‘공감’ 조작하고 그 댓글이 맨 위로 노출”
아이디 생성‧도용 및 매매 하는 행위에 ‘법률적 조치’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국내 대표 포털을 통해 퍼지는 가짜 뉴스유포와 악성댓글에 대한 추가고소를 진행하고 “무관용의 법칙으로 고소를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민주당 디지털소통위원회 댓글조작·가짜뉴스법률대책단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짜뉴스유포와 악성댓글에 대해 “지난 1월 29일 211건, 이달 5일 106건에 이어 이날 33건을 추가 고소를 진행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용익 단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가짜뉴스 유포, 악성댓글 및 댓글조작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2주전 네이버 측에 댓글조사 자체조사, 금칙어 강화, 댓글 신고 기능 복원 및 삭제 강화를 요구했으나 네이버의 답변은 ‘사측에서 노력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불쾌감의 정도는 이용자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이용자 간 서비스 불편 의견이 존재한다’는 국민의 정서와 먼 답변을 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단장은 “네이버는 불쾌한지 불쾌하지 않은지 소리 내어 읽어 보시길 바란다”면서 해당 악성·욕설 댓글의 예시를 제시하며 “욕설을 언론에 공개하는 게 옳은지에 대한 문의를 하실 수도 있겠으나 현재 네이버 댓글에 달려있고 누구나 볼 수 있는 댓글”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네이버는 서비스의 안정성과 이용자 보호를 위해 스스로 내세운 이용약관·정책조차 지켜내지 못한다면 뉴스 서비스를 유지할 능력이 되지 못한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거듭 지적했다.

또 “네이버의 방관, 무능력에 대해 과학기술정통부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진흥원은 사태를 면밀히 파악하여 대책을 마련해 주길 요청 드린다”면서 “단, 이미 오랜 기간 고통을 받아온 국민들을 위해 최대한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책을 마련해오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앞서 민주당 조승현 디지털소통위원회 부위원장은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네이버 댓글 로직이 2012년 국정원 댓글조작 사건 이전으로 돌아갔다고 주장하며 “네이버는 그 당시 자유한국당의 포털규제법 등에 압박을 받아 겁을 먹고 공감순에서 순공감순으로 댓글 로직을 변경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 부위원장은 “비공감은 아주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누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비공감이라는 액션에 가중치 3을 둔다”며 “이렇게 해서 특정댓글을 상위 노출시켜서 국정원 댓글 부대가 했던 일과 같이 포털 뉴스의 댓글을 조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중치를 둔다”고 말했다.

그는 네이버 아이디 수백개로 자동 로그인을 통한 공감 표시를 무한대 반복할 수 있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시연해 보이면서 “아이디를 수백 개를 사고 그것을 가지고 계속 매크로를 돌리면 공감을 조작하여 그 댓글이 맨 위로 노출된다”며 “매크로 조직을 하기 위한 전제조건인 아이디를 생성하고 도용하고, 이것을 2000원 3000원에 매매하는 행위에 대해 법률적인 조치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같은 자리에서 조용익 대책단장은 댓글을 조작하는 패턴에 대해서 “기사를 등재하면 수백 개의 악플을 등록하고 공감을 표시하는 작업을 해서 이 기사가 상위에 추천이 되도록 하는 방식으로 뉴스에 메인으로 노출이 되게 하거나 댓글이 많은 뉴스가 노출이 되도록 하는 방법으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