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새벽 경북 포항에서는 또 한 차례 진도 4.6규모 강진이 발생했다. 지난해 11월 15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일대에서 진도 5.4 강진이 발생한 이후 90여 차례 여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도 전국지역에서 진동을 느낄 수 있을 만큼 강한 지진이 발생됐으니 국민 걱정이 크다. 재난대책부서에서 파악한 바로는 경상자 외에 인명 손실이 없었다 하니 불행 중 다행스런 일이겠으나 포항지진으로 인해 고충 받고 있는 시민들은 다시 한번 가슴을 쓸어내야만 했다. 

기상청이 지진 관측을 시작한 이후 한반도에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지진인 진도 5.8 경주 강진이 재작년에 발생했고, 또 작년 11월 발생한 포항 강진으로 인해 국민은 지진에 대한 불안감에 쌓여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포항지진으로 인해 시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높은 상태다. 포항시민 중 지진트라우마로 인해 재난심리지원서비스를 받은 시민은 총 8865명에 달하며 시민 4명 중 1명꼴로 치료를 받았거나 현재 받고 있는 중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지진에 따른 주택 붕괴 위협으로 판명된 이재민 150가구 약 300명이 아직도 흥해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임시 처소에서 텐트생활을 하고 있으니 불안하고 불편함은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다.

포항지진 발생 원인을 두고 논란이 계속되고, 당국의 이재민 관리도 허술하다. 지진 발생 인근에서 건설 중인 포항지열발전소가 원인 제공자라는 주장과, 그와는 무관하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에서는 지열발전소 공사 및 운영중지 중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또 포항시가 10일부터 흥해실내체육관 구호소 운영을 중단하겠다고 결정했다가 이번 여진 발생으로 연장하는 등 이재민 대책에 갈피를 잡지 못하고 우왕좌왕하고 있다.

포항지진이 발생된 지 5개월이 됐다. 정부당국에서는 포항지진 원인 제공자로 지목된 지열발전소에 대한 조사 등을 신속히 진행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예방 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했어야 했다. 하지만 이제야 예산 25억원을 확보해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 분석 연구’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연구기간만 해도 1년이니 그 후 안전대책이 나오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이다. 거듭되는 지진재난 속에서 완전한 대책이 수립될 것 같이 요란 떨다가 시간이 지나면 재난문자 발송마저 늦어지는 등 당국의 조치는 느슨해지고 문제가 있다. 그 점에 대해 이번 포항 여진이 경고한 셈이니 당국은 이를 교훈삼아 철저한 대책을 세워야하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