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기록원 조감도.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11
서울기록원 조감도.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11

국가 기록관리 분야 최고 영예

서울기록원 건립 등 성과 인정

“아카이브 조성 공공기록관리”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서울시가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이 선정한 2017년 국가기록관리 정부포상 기관으로 지방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대통령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국가기록관리 유공 단체에 대한 표창’은 국가기록원에서 공공기록관리에 기여한 단체나 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대통령상 수상 단체로는 서울시 등 4개 공공기관과 민간단체인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대상기관이다.

이번 수상은 지난 2007년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이 전면 개정되면서 서울을 비롯한 특별 및 광역 시·도에 ‘지방기록물관리기관’ 설치·운영이 의무화 된 규정을 서울시가 지자체 최초로 이행하는 등 기록자치의 시대를 개척해 왔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 받았다.

서울기록원은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근거한 지방영구기록물관리기관으로 서울지역 내의 공공기록관리를 총괄하게 되는 최상위 기록물관리기관이다.

서울기록원은 서울혁신파크(은평구 녹번동 구 질병관리본부) 내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5층에 연면적 1만 5000㎡ 규모로 조성되고 있으며, 올해 10월 시설 건축 준공 후 개원을 위한 준비를 거쳐 2019년 상반기에 문을 열 계획이다.

서울기록원이 건립되면 시가 보유하고 있는 1910년대 초반 토지 관련 기록부터 2000년대 생산된 전자문서에 이르기까지 시의 역사를 증명하는 중요 문서·사진·영상·물건 등 기록물뿐만 아니라 앞으로 30년간 생산될 기록물의 예측 분까지 포함한 100만 여 점이 이곳에서 영구 보존 관리되게 된다.

종이문서 서고를 비롯해 시청각자료 서고 등 기록물의 종류에 따라 최적의 환경에서 보존할 수 있도록 과학적‧체계적으로 조성되며 시민들이 원하는 자료를 쉽게 열람하고 기록물 보존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시민참여 공간도 갖출 예정이다.

조영삼 서울기록원장은 “서울이 수도 2000년 역사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아카이브가 부재했던 상황에서 서울기록원 건립으로 국제도시 위상에 걸 맞는 역사․문화 도시로서의 품격을 갖추게 됐다”며 “서울기록원을 시민 기록문화의 전당이자 다른 자치단체가 따라할 수 있는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전형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