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 전경. (제공: 문화재청)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 전경. (제공: 문화재청)

일제강점기 당시 경주서 반출돼 경무대로 이전
문화재청, 통일신라 위상 높인 작품으로 평가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경북 경주에 있다가 일제강점기 때 서울로 옮겨져 현재 청와대 경내에 있는 신라 석불좌상(石佛坐像)이 보물로 지정된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청와대 석불좌상은 최근 열린 제1차 문화재위원회 동산문화재분과 회의에서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24호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이라는 명칭으로 지정 예고됐다.

‘청와대 불상’이라고 불리는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은 9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경주 석굴암 본존불과 양식이 매우 유사하다. 높이 108㎝, 어깨너비 54.5㎝, 무릎 너비 86㎝로 풍만한 얼굴과 약간 치켜 올라간 듯한 눈이 특징이다. 당당하고 균형 잡힌 모습과 통일신라시대에 유행한 팔각형 대좌 대신 사각형 대좌가 있다는 점이 독창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비록 중대석과 하대석이 손실됐으나, 나머지 부분의 보존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불상은 지난해 8월 문재인 대통령이 불상의 재질과 제작기법 등을 조사하라고 지시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명성을 얻었다. 당시 청와대는 조사결과에 따라 경주에 있던 것이 맞으면 문화재청 및 종교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이운 문제를 결정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민족의 아픔도 지닌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은 본래 경주에 있었으나, 1913년 경주에서 반출돼 당시 서울 남산 왜성대(倭城臺)에 있는 경주금융조합 이사였던 오히라(小平)가 데라우치 마사타케(寺內正毅) 조선총독에게 바친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1939년 경복궁에 새로운 총독관저(현 청와대)가 지어지면서 현재의 위치로 이전됐다.

경주 지역 문화계에서는 하루빨리 불상을 고향으로 돌려보내달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한편에서는 원위치가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불상을 옮겨서는 안 된다고 맞서고 있다.

문화재청은 “조사 결과 구체적인 장소를 특정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앞으로 복원과 원위치 확인을 위해 더 심도 있는 조사연구가 요구된다”며 “각계의견을 수렴·검토해 문화재위원회를 통해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 정면. (제공: 문화재청)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 정면. (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