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7일(현지시간) 연립정부 구성 합의를 발표하며 미소짓고 있다. (출처: 뉴시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7일(현지시간) 연립정부 구성 합의를 발표하며 미소짓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CDU)·기독사회당(CSU) 연합과 제2당인 사회민주당(SPD)이 극적으로 연립정부 구성을 합의했다.

이들은 전날부터 진행된 밤샘 협상 끝에 이날 마지막 남은 쟁점 사안에 합의를 이루고 7일(현지시간) 협상 타결을 선언했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지난해 9월 총선 이후 4연임 불발 위기에 놓였던 메르켈 총리는 약 5개월만에 기사회생했다.

사회민주당이 연정 합의안 수용 여부를 몇 주 안에 전당원 투표에 부쳐 이변 없이 안건이 통과되면 오는 4월께 메르켈 내각 4기가 출범한다.

이번 대연정 협상 합의안은 177쪽에 달한다.

합의안 따르면 기민·기사당 연합은 내무부, 국방부, 경제부, 에너지부 장관을 세우고 사민당은 재무부, 외무부, 환경부, 노동부, 법무부 등의 장관직을 갖기로 했다.

메르켈 총리는 핵심 요직인 재무장관직을 사민당에 내준 데 대해 “우리는 타협을 해야 했다”면서 대연정 구성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음을 내포했다.

이들은 최대 쟁점이었던 난민 문제에 관해선 가족연계 입국 난민의 수를 1개월당 1000명으로 제한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양측은 연간 18만명에서 22만명의 난민 유입 상한선을 설정했다.

건강보험 분야에선 사민당이 공보험·사보험 통합 주장을 양보하고 2019년부터 기업이 노동자의 건강보험료 절반을 부담하도록 했다.

노동 영역에선 기간제 근로자를 보호하고 장기 실업자들의 일터 복귀를 지원하기로 했다. 교육 부분에선 연방 정부의 학교 투자를 늘리고, 주택 임대료 상승 억제를 위한 임대료 공개도 도입하기로 했다.

유럽연합(EU)에 관해선 특히 프랑스와 협력해 EU 개혁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세제와 관련해서는 동·서독 통일 후 낙후된 동독지역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만든 통일연대세를 점진적으로 폐지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