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성평등 정책조정회의에서 ‘미투(성폭력 피해고발)’ 운동 응원 팻말을 들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8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성평등 정책조정회의에서 ‘미투(성폭력 피해고발)’ 운동 응원 팻말을 들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8

우원식 “정부‧국회가 제도적 대안과 모범 보여야 할 때”
이정미 “권력 정점의 여의도야말로 성폭력이 가장 빈번”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정치권이 8일 서지현 검사의 고백으로 촉발한 ‘미투(Me Too)운동’ 확산 등과 관련해 ‘성희롱’ ‘성폭력’ 문제에 대한 당내 경각심을 일깨우는 한편 주요 의제로 부각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아침 회의를 '성평등 정책조정회의'로 열고 소속 의원들 중심으로 ‘미투운동’을 지지하는 ‘SNS릴레이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우원식 원내대표와 원내 지도부는 피해 여성들이 성범죄 피해사실을 당당하게 밝힌다는 ‘미투운동’의 상징물인 ‘흰장미’를 가슴에 달고 회의를 진행했다.

우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가슴에 단 흰 장미의 의미를 무겁게 받아들이겠다. 우리당도 조만간 의총에서 경각심을 더하기 위해 성교육을 실시할 계획이고, 당 인권위원회가 이 문제를 주요 의제로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검찰 내 성폭력 조사와 성폭력 가해자 파면을 요청하는 청원자 수가 2만 6600여명에 달할 정도로 국민의 분노도 높아지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가 제도적 대안을 만들고 모범을 보여야 할 때다. 우선 서지현 검사 건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조사와 법무부 내 ‘성희롱, 성범죄 대책위원회’의 조사가 그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우리 사회는 그동안 성폭력과 성폭력 피해자들의 고통에 너무 무관심했다”며 “특히, 피해 여성을 또다시 비난하는 식의 2차 가해는 다시 반복돼서는 안 될 사회적 병폐”라고 지적했다.

이어 “성폭력은 남녀의 문제가 아니라 권력의 문제이고, 가해자들은 직장 상사와 같이 갑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라면서 “우리 사회 특유의 권위주의적 조직문화 속에서 피해자들은 가해자들의 권력을 넘을 수 없었고, 오히려 2차 피해를 걱정해 숨죽여 지내야 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8일 이정미 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8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8일 이정미 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8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당 안에서 벌어진 성폭력 사건을 자진 공개하며 “여의도부터 성찰해야 한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이 대표는 “정당조직 또한 성폭력 문제의 예외가 될 수 없다”며 “성폭력이 권력 관계에 기반한 폭력이라면, 우리 사회 권력의 정점에 있는 여의도야말로 성폭력이 가장 빈번한 곳”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서지현 검사 폭로 이후 각 정당이 검찰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다”며 “하지만 정작 자신에 대한 성찰은 빠져 있다. 성폭력 문제는 더 이상 상대 정당을 비난하기 위한 정쟁의 소재가 돼서는 안 된다. 성폭력 문제는 철저한 자기반성의 대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선출직은 물론 임명직 당직자에게도 성 평등 교육이 의무화돼 있다. 그러나 이런 제도가 성폭력을 막지 못했다”면서 “결국, 허다한 제도보다 중요한 것은 리더십이며, 조직문화를 바꾸겠다는 구성원의 의지”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피해자들이 애타게 기다리거나 좌절하는 일이 없도록, 그리고 다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당의 대표로서 책임을 다하겠다”며 “정의당 반성문부터 제출한다. 피해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정의당이 직무정지를 결정한 한 당직자와 관련해 이 대표는 “해당 당직자는 성폭력 피해자를 보호할 위치에 있으면서 도리어 피해자를 비난하고 사건해결을 방해하는 등 2차 가해를 저질렀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말한 사건은 앞서 피해 당사자의 ‘미투 운동’을 통해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