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양98호 실종자가족대책위원회가 9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희생된 금양98호 선원들을 의사자로 지정해달라”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죄인 취급 받고 있다” 분통

[천지일보=최배교 기자] 천안함 실종자 수색을 돕다 침몰한 금양98호 선원 희생자 유가족들이 희생자들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질타했다.

‘금양98호 실종자가족대책위원회’는 9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희생된 금양98호 선원들을 약속대로 의사자로 지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유가족들은 “정부는 지난 5월 유가족과의 대책 협의에서 선체 인양 포기, 의사자에 준하는 예우, 인천에 위령비 건립, 서훈 추서, 장례비용 일체 지급 등을 합의했지만 관계법령이 없어 의사자로 지정해 줄 수 없다고 하고 있다”며 “심지어 인천 위령비 건립을 약속해놓고도 아직까지 담당 부서조차 지정이 안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이원상 금양98호 실종자가족대책위 위원장은 “지난달 8일 보건복지부 ‘의사상자심사위원회’에서 40년 전 낡은 법을 대입시켜 의사자 지정이 불가하다는 결정을 내렸다. 대한민국법은 국민을 위한 법이 아니다”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이어 “희생된 금양98호 선원들은 해군 제2함대사령부의 공식 요청을 받고 천안함 구조 활동에 참여했으나 희생자를 위한 국가의 보상은 없었다. 왜 힘없는 어민들을 불러 이런 대우를 하는가”라며 “같은 해역, 같은 시기에 일어난 천안함 사고 희생자들은 국가로부터 충분한 예우를 받고 있지만 우리는 죄인 취급을 받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종 선원 이용상 씨의 매제인 김봉직(41, 남) 씨는 “유가족들은 3개월째 생업을 포기한 채 정부의 약속 이행만을 기다려왔다. 정부는 선 장례 후 보상을 약속했으나 시신 없는 장례를 치르고 장례가 끝났어도 연락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천정배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18일 금양98호 실종선원들을 의사자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의사상자 지원 및 예우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