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항 3단계 석탄부두 메인 조감도.  (제공: GS건설)
동해항 3단계 석탄부두 메인 조감도. (제공: GS건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GS건설이 참여한 GS글로벌 컨소시엄이 총사업비 2700억원대 동해항 3단계 석탄부두 건설공사 사업시행자로 선정됐다.

GS건설은 7일 동해지방해양수산청(청장 유상준)에서 시행한 동해항 3단계 석탄부두 건설공사 사업시행자 모집공고에서 GS글로벌 컨소시엄이 사업시행자로 선정돼 시공 대표사로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GS글로벌 컨소시엄 지분은 (주)GS글로벌 40%, (주)GS이앤알 40%, GS건설(주) 10%, 쌍용로지스틱스(주) 10%로 각각 구성됐다.

이번 건설 공사는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민간사업(비관리청 항만공사)으로 강원도 동해시 구호동 동해지구 전면해상에 10만톤급 선박의 정박이 가능한 석탄부두 1선석(L=330m), 관리부두(L=256m) 및 배후부지 약 11.2만㎡를 조성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예상사업비는 2740억원, 공사기간은 48개월이다. 민간 자본으로 건설 후 국가에 귀속되며, 총사업비만큼 부두를 운영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현재 동해항에 운영 중인 석탄부두의 하역능력은 연간 361만톤 규모다. 석탄 물동량 증가로 2020년 이후 동해항에서 처리해야할 석탄 물동량은 연간 약 900만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석탄부두 추가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동해항 3단계 석탄부두가 건설되면 동해항은 추가로 연간 540만톤 이상의 석탄 물동량 처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공 대표사로 참여하는 GS건설 관계자는 “그룹 관계사와 함께 추진한 이번 사업으로 양질의 민자사업을 발굴하는데 있어 첫 단추를 잘 끼우게 됐다”며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이 되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