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이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대형화재 예방을 위한 대책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대구시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6
권영진 대구시장이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대형화재 예방을 위한 대책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대구시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6

[천지일보 대구=송해인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이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최근 연이어 발생한 제천·밀양화재와 같은 대형화재 예방을 위한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권영진 시장을 비롯해 화재전문가, 다중이용시설 관리책임자, 시민단체, 유·기관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대구시와 소방안전본부에서 최근 대형화재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화재예방대책을 보고한 후, 전문가, 시민단체, 다중이용시설 관리책임자, 안전관련 유·기관이 참여하는 자유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회의 내용에는 먼저 다중이용시설의 재난대응체계(현장대응 매뉴얼)를 전면 강화한다. 다수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다중이용시설, 병원급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등 중점관리시설을 전수 안전점검한다.

안전점검 내실화를 위해 안전점검 실명제를 도입해 모든 점검자와 점검분야를 명시하고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 위험시설 865개소에 대해 민간전문가와 합동으로 전수점검을 한다.

또한 시민생활안전 위협요소 근절을 위해 다중이용시설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22개소를 설치하고 비상구 폐쇄 등 소방시설 방치행위를 엄정 단속한다.

특히 소방차 출동로 확보를 위해 주정차 특별금지구역 100개소를 우선지정해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아울러 스프링클러 설치대상 확대, 소방대 진입구 표시, 방연마스크 비치, 민간소방시설 추가 설치 시 인센티브 지원 등은 향후 검토과제로 논의됐다.

시는 화재예방을 위해 대책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충분히 반영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획기적인 화재예방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화재의 가장 큰 원인이 ‘부주의’라고 인식하고 시민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생활안전교육을 대폭 강화하고 안전수칙 생활화와 우리사회에 만연한 안전불감증을 해소하기 위해 범시민 안전문화운동을 확대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시장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이다”며 “전문가와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사후약방문식 땜질 처방이 아닌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화재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