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종합관 앞에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들을 규탄하는 현수막이 설치됐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6
총신대 종합관 앞에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들을 규탄하는 현수막이 설치됐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6

이번엔 전산실 점거 ‘악화일로’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탈교단화 사태로 홍역을 치르는 총신대가 교단 측의 반발에 대해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총신대 본관을 점령하고 금식 시위에 돌입한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곽한락 전도사 외 신학생들이 총신대 전산실을 점령한 지 6일로 8일째가 됐다.

지난달 말 이들은 점거를 시작하며 결의문을 통해 김영우 현 총장과 재단이사회 측을 규탄했다.

비대위 측은 “작금의 총신 사태는 100여년 간 총회 직영 신학교였던 총신을 사유화하기 위해 불법을 넘어 조작까지 감행한 김영우 씨와 재단이사들과 그 부역자들의 만행에 의한 것”이라고 분노하며 이달 22일까지 기한을 정하고 시행을 하지 않으면 점거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또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모든 책임은 불법을 자행하고도 회개치 않고 불법을 넘어 조작을 반복하는 학교 측에 있다”고 책임을 돌렸다.

이들은 ▲총회 직영 신학대학으로 정관 복원 ▲재단이사회 이기창 이사 서명 조작자 처벌 ▲신대원위원회 위원 전원 해직 및 회의록 조작자 형사 처벌 ▲교육부에 허위 답변 작성자, 보고자 처벌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재단이사회 회의록의 서명이 명백하게 조작된 것이 확인된 이상, 당시 이사회에 참여한 모든 이사들은 왜 중환자실까지 가서 이사회를 개최했는지 상황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조작에 가담한 사람이 누구인지 밝혀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재단이사들의 교회에 항의 방문 및 시위까지 이어갈 것이라고 압박했다.

4층 전산실 진입을 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 책상과 의자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6
4층 전산실 진입을 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 책상과 의자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6

또 이들은 “총신대학을 사학비리로 얼룩진 채 버려져 밟혀지는 맛 잃은 소금이 되게 만들어 하나님의 영광을 짓밟은 허위 답변 작성자를 반드시 확인하고, 보고자까지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달 중순께에도 같은 달 31일까지 기한을 정하고 ▲총신대학의 정관을 합동 총회 직영 신학교로 원상복구할 것 ▲신대원위원회 해체 및 교수회를 통한 학사행정 정상화 ▲최대로 학생의 입시비리 전모 공개 및 김영우 총장과 관련 교수와 직원들의 사퇴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학교 측이 무반응으로 일관하자 이번엔 전산실을 점거하고 향후 시위 강도를 높이겠다고 강경대응을 하고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총회(총회장 전계헌 목사)도 지난해 말 김영우 총장을 재선임한 총신대 재단이사들에게 최후의 통첩을 보냈지만, 사태 해결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다.

예장합동 총회는 재단이사들에게 사임서를 제출하라고 지시했지만, 일부 이사들만 응할 뿐이었다. 김영우 총장을 향해서는 사퇴를 요구했지만 총장 측은 수용하지 않았다.

총신대는 현재 2명의 총장을 선출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으며 학내 구성원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재단이사회는 배임증재 혐의로 재판 중인 김영우 목사를 제7대 총장으로 재선출했다. 재단이사회가 정관까지 바꿔가며 김 총장의 재선의 길을 열어줘 파문이 더욱 커졌다. 반면 운영이사회는 지난해 11월 말 김형국 목사를 차기 총장으로 선임했다.

비대위의 전산실 점거로 종합관 1층에 단식 농성천 막에는 사람이 없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6
비대위의 전산실 점거로 종합관 1층에 단식 농성천 막에는 사람이 없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6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