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왼쪽)과 이명박 전 대통령. ⓒ천지일보(뉴스천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왼쪽)과 이명박 전 대통령.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의 청와대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에 특수활동비 지원 요구를 기획하고 지시한 주범으로 지목했다.

검찰이 이같이 이 전 대통령을 국정원 특활비 수수의 공범이자 주범으로 결론을 내린 데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이 전 대통령의 오랜 측근들의 진술이 주효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5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국고손실 혐의로 김 전 기획관을 구속기소 했다.

김 전 기획관은 지난 2008년 5월경 청와대 근처 주차장에서 부하 직원을 통해 국정원 예산 담당관으로부터 현금 2억원이 든 여행용 캐리어 가방을 받도록 하는 등 국정원 측에서 총 4억원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공적·사적 생활을 챙겨와 ‘집사’로 불리는 김 전 기획관은 지난달 16일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당시 금품 수수 사실을 일관되게 부인했다.

그러다가 검찰의 추궁과 더불어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로 구치소에 갇히게 되자 김 전 기획관은 금품 거래 사실을 인정하기 시작해 이 전 대통령의 특활비 수수 지시와 용처까지 털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이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을 독대하고 ‘특활비 지원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취지로 한 진술도 검찰의 판단에 한 몫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을 오랜 기간 보좌한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은 처음부터 자신의 범행을 인정하고 이 전 대통령을 몸통으로 지목했다. 김 전 실장은 자신과 김 전 기획관이 특활비의 통로였다고 시인하고 “한때 모셨던 분에게 비수를 꽂는 것 같지만 청와대가 특활비를 받는 것이 과거 관행이었다 하더라도 눈높이가 달라진 국민들이 용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도 검찰 조사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측의 요구로 특활비를 전용해 조성한 돈을 김 전 기획관에게 전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폐막일인 오는 25일 이후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조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이에 따라 김 전 기획관과 ‘공범’으로 지목된 이 전 대통령의 기소는 불가피할 것을 보인다.

또한 법조계에서는 서울중앙지검과 서울동부지검 수사팀이 각각 진행 중인 다스 관련 수사의 진척 상황에 따라 이르면 2월 말∼3월초 이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