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베트남 다낭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베트남 다낭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출처: 뉴시스)

전문가 “미·중 긴밀 협의 통해
남북 정상회담 연결이 해법” 분석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마련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정상급 회담을 앞두고 우리나라를 비롯해 북한·미국·중국·일본 등의 회담이 주목된다.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의 9일 평창올림픽 개막식 참석이 확정되면서 남·북·미 소통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먼저 남북관계에 있어서는 5일 북한 예술단의 방남에 이어 6일 예술단 본진, 7일 응원단, 9일 김영남 상임위원장이 평창에 도착한다. 이를 통해 남북의 활발한 소통이 예상된다.

특히 문 대통령과 김영남 상임위원장의 회동은 향후 남북 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계기로 발전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회동을 통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게 남북 정상회담 입장을 전달할 가능성이 나온다.

세종연구소 정성장 통일전략연구실장은 5일 논평에서 “북한 내에서 김영남의 영향력은 미미하지만 그동안 제3세계 국가들에 대한 정상외교를 주로 담당해왔다”면서 “그가 남북관계나 북핵 문제에 대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실질적인 권한은 없지만, 남북 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계기로 활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남북관계에 그칠 문제는 아니다. 북미관계는 여전히 차갑기 때문이다.

미국이 북미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핵·미사일 문제를 대화 테이블로 가져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김영남 상임위원장 간의 만남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또 북한도 자신들이 말하는 대북 적대 정책 철회 없이는 핵·미사일을 협상 테이블로 가져올 수 없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대화에 이어 북미대화의 물꼬를 트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치 못한 모습이다. 북미대화가 재개되지 못할 경우 오는 4월로 예상되는 한·미 연합군사훈련 재개와 이에 대한 북한의 반발성 도발도 예상되고 있다. 이에 한반도 정세가 다시 얼어붙을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는 우리 정부가 미국·중국 등과 긴밀한 조율을 통해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해야 비핵화를 이룰 수 있다고 분석했다.

세종연구소 정 실장은 “문 대통령이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직접 설득하지 않고는 비핵화에 나가기가 쉽지가 않다”면서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우리 정부는 대북 협상 전략을 보다 정교하게 수립하고 미국·중국과 긴밀한 사전 조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실장은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청와대에 북핵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태스크포스를 조기에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오는 9일 평창올림픽 개막식에는 미국 펜스 부통령과 아베신조 일본 총리, 한정 중국 정치국 상무위원 등 주요 북핵 당사국 정상급 인사가 참석하면서 한반도 정세의 긍정적인 변화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측은 아직까지는 북한과의 대화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지만 자연스러운 조우 형식으로 대화를 나눌 가능성은 남아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