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5개 분야 12개 미세먼지 대책 추진… 시·군에 적극 협조 당부

[천지일보 전북=이진욱 기자] 전라북도가 2019년 미세먼지 저감 사업 관련 국비 예산 확보 및 신규사업 발굴 등을 위해 전 시·군과 적극적인 협력강화를 통해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전북도는 5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군 환경과장과 대책회의를 열고 5개 분야 12개 대책 사업을 설명하고 협조 사항을 전달하는 한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시·군 회의를 통해 올해 추진하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 사업에 대해 전 시·군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노후경유차·건설기계 저공해화 사업,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어린이 통학 차량 LPG 차 전환사업 등은 신속한 사업공고를 통해 사업이 조기 완료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대기·비산먼지·운행차 배출가스 수시점검 강화 및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에 도로 노면 청소 차량 운행 횟수 확대 운영 등 시·군 노력으로 도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사업 등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현장 행정을 주문하기도 했다.

앞서 도는 지난달 30일 환경부에서 개최된 시·도 환경국장 회의에서 중국 등 국외영향 및 화력발전소 등의 오염물질이 전국 시·도별로 미치는 영향 정도에 대해 정부 차원의 연구용역을 강력히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승복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도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군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대책이행 등을 위해 분기별 점검하는 등 실행력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시·군을 독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