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2일 원주시청 브리핑실에서 원주 열병합발전소 저지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원창묵 원주시장의 문막 SRF 열병합발전소 건립 포기 선언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3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2일 원주시청 브리핑실에서 원주 열병합발전소 저지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원창묵 원주시장의 문막 SRF 열병합발전소 건립 포기 선언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3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원창묵 원주시장이 문막 SRF(고형연료제품)열병합발전소 건설 포기를 선언했지만 원주 쓰레기 열병합발전소 저지를 위한 원주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2일 이에 대해 인정할 수 없다며 반박 기자회견을 했다.

범대위는 “원주시장이 원주시 문막읍 궁촌리 일대에서 조성하는 화훼관광 단지 사업의 성공을 위해선 SRF열별합발전소가 필요하다고 주장을 해오다 이를 반대하는 시민 뜻을 수렴해 포기한다면 과연 사업 주체가 누구냐”고 반문했다.

비대위는 또한 “문막 SRF열병합발전소 사업주체인 원주에너지주식회사는 도대체 누구 것입니까”? 라면서 "시민에 의해 선출된 시장으로서 시민이 원하지 않는 발전소를 포기하는 것은 마땅하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발전소 사업의 진퇴를 누가 결정하느냐, 시장은 이 사업의 진퇴를 결정할 아무 권한도 의무도 없다"라며 "사업을 전면 백지화시킨다면 원주시장이 아닌 사업권을 가진 원주에너지주식회사 대표이사가 원주시민 앞에서 사업 포기를 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4년이 넘게 토지매입조차 마무리하지 못한 화훼관광 단지의 실질적인 사업실패를 인정해야 함에도 시민들의 반대로 사업을 포기한다는 것은 핑계와 변명일 수밖에 없다"라며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시장은 지난 1일 같은 자리에서 “SRF 열병합발전소 건립 포기를 선언하며 "SRF 열병합발전소가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을 다량으로 배출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저도 지치고 한계상황이 왔다”라며 “반대하는 시민 목소리와 시의회 의견을 존중하겠다"라고 선언했다.

덧붙여 "열병합 매몰 비용을 포함한 후속 조치는 시의회와 협의해서 진행할 것이며 또한 시의회에서 반대했을 때는 대안을 제시하거나 책임을 질 용의도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원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지방자치의 본질을 망각하고 시의회를 무시하는 것이며 이들을 선출한 전 원주시민을 무시하는 처사이고 시민에 대한 협박"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원주시장이 언급한 사업자 매몰 비용에 대해 "그동안 들어간 돈을 다 원주시에서 책임지라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라고 반박하며 “열병합발전소 건립과 관련된 지출이 시의회 동의를 얻었는지 실제 투입된 예산이 어느 정도인지 등 자세한 확인도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송덕규 비대위 공동대표는 "이제라도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겠다면 건설 포기에 따른 후속 조치에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우리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 원주의 정체성 회복을 위해 발전소 건설 저지 투쟁을 더 강하게 펼쳐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