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의 완료 시·군엔 채용절차 마무리 당부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시·군 기간제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추진을 촉구하기 위해 시·군의 업무담당 과장 회의를 2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전환심의 절차를 완료하지 못한 시군별로 기간제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관련 추진상황에 대해 발표하고, 쟁점 및 건의사항에 대해 토의함으로써 조속한 시일 내 전환심의를 완료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또한, 경남도의 전환심의과정에서 논의되었던 주요 사항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등도 시‧군에 전달했으며, 전환심의를 완료한 시‧군에는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 안정 정착을 위해 정규직 채용절차도 신속히 마무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남도는 지난해 11월 교수, 노사전문가, 변호사, 노동조합 관계자, 내부인사 등 10명으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4차례 전환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상시·지속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근로자 115명을 전환하기로 최종 의결했다고 밝혔다.

심의위원회에서는 전환대상자에 대한 채용방식과 공개채용 규모도 함께 확정했으며, 전환제외 대상인 고령자 63명 중 55명에 대해서는 1~3년까지 연장근로가 가능하도록 했다.

경남도는 이번에 의결된 전환대상자에 대해 올해 4월까지 정규직 채용을 마무리할 예정이며, 추후 파견․용역 근로자에 대해서도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노사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구성해 정규직 전환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는 고용노동부 공무원노사관계과장 등 중앙정부 관계자도 함께 참석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애로사항 청취와 궁금증에 대한 질의․답변 시간을 가져 시‧군의 정규직 전환 추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이번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결정을 통해 사회양극화 완화 및 고용․복지․성장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일자리 창출, 일자리 질 개선을 능동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