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은훤 행복플러스연구소 소장 

 

우리 모두에게 가장 소중한 자원은 바로 시간이다. 우리는 아침마다 똑같은 24시간을 부여받게 된다. 그런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사람은 만들어지게 되어 있다. 시간을 어디에 꾸준히 쓰느냐에 따라서 체조선수가 되고, 요리사가 되고, 변호사가 되고, 가수가 된다. 그런데 내가 뭐가 되어 있는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시간을 너무 여러 가지로 분산해서 쓰지 않았나 생각해 볼 일이다. 여러 가지 색깔을 합치면 검정색이 되는 것처럼 말이다.

시간을 어디에 써야 하느냐는 정말 여러분의 몫이다. 하지만 우리는 누구나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써야 한다는 공동과제를 안고 있다. 요즈음 필자가 쓴 시간을 돌아보다가 의외로 쇼핑시간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래서 쇼핑시간을 단축하는 것에 대해서 몇 가지로 정리해 보려한다.

첫 번째는 가능한 한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라. 

필자의 경우는 거의 95% 이상, 그러니까 구두, 옷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을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고 있다. 부식거리를 제외한 거의 모든 것이 인터넷 쇼핑이 훨씬 경제적이고 시간도 적게 들기 때문이다. 주변에 인터넷 쇼핑을 무척 힘들어 하는 분들이 계신다. 하지만 한두 번 해보면 걷기보다 쉬운 것이 이 인터넷 쇼핑이 아닐까 생각한다.

두 번째는 가격비교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어쨌든 쇼핑은 경제적 효율성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최저10~60% 정도의 절약을 쉽게 할 수 있다. 그것은 자주 가는 사이트에서 성능 등을 잘 알아보고 가격비교 사이트에 들어가서 상품명을 치고 알아봐야 한다. 

세 번째는 기왕이면 쇼핑할 때 한꺼번에 하라.

이것은 온라인·오프라인 다 해당이 된다. 더구나 그게 소비재라면 더욱 그렇다. 일전에도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빵을 사면서 두 개를 살까 하다가 하나만 사가지고 왔다. 결국 한 번 더 갈 일이 생겼다. 당연히 두 배의 시간을 쓰게 됐다. 온라인의 경우도 그럴 때는 한꺼번에 구입하는 것이 낫다. 시간은 당연하고 택배비까지도 절약해주기 때문이다.

네 번째는 믿을 만한 곳을 찾았다면 단골이 되어라.

모든 마케팅은 단골 중심이다. 그래서 한 곳에서 하면 포인트라든가 할인이 더 적용된다. 그리고 그럴 경우 수많은 사이트를 헤매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필자도 신중하게 선택한 후에는 같은 것을 살 때에는 같은 곳을 이용한다. 

다섯 번째는 주변에 일임할 사람이 있다면 하라.

필자의 경우도 쇼핑을 즐겨하고 경제적으로 잘하는 편이지만 모든 것을 다 잘 할 수는 없다. 최근에도 핸드폰을 바꿀 일이 있었는데 이것은 그냥 단순비교가 아니라 아주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지인 중에 유난히 핸드폰에 관심이 많은 분이 있어서 도움을 받았다. 지금 생각해도 참 잘한 선택 중에 하나였다는 생각이 든다. 더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기꺼이 도움을 받아라. 나중에 그 사람에게 도울 일이 있을 때 기꺼이 도와주면 된다. 그랬을 때 인간적인 관계까지도 더욱 돈독해지게 되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현대에는 쇼핑이 삶의 일부분으로 깊이 자리 잡았다. 그러다보니 어떤 때는 엄청난 스트레스를 동반한다. 혹시 망설여져서 몇 번씩 들어가서 다시 살펴본 적이 있는가? 무리하지 않은 금액을 정해놓고 그 금액 이내인데도 불구하고 몇 번씩 다시 들어가서 확인할 정도로 신경이 쓰인다면 그냥 구입하라. 구입해놓고 후회하는 편이 훨씬 시간과 스트레스를 줄이게 된다. 쇼핑도 행복의 일부가 되기를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