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여 만에 시스템 일신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7일 이명박 대통령이 청와대와 내각의 개편을 언급한지 20여일만에 청와대 시스템을 재정비했다.

지난번 조직개편 이후 11개월 만의 일이다.

이 대통령이 단행한 이번 시스템 개편의 핵심은 6.2 지방선거 패배로 나타난 민심을 수용하고 반영한다는 차원에서 대국민 소통기능을 강화해 국민통합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신설된 사회통합수석실은 산하에 국민소통비서관과 시민사회비서관, 민원관리비서관을 두어 국민소통과 민원관리를 하는 한편 국민통합을 위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은 사회통합수석실과 관련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열린 마음으로 청취하고 국정에 반영하고자 사회통합수석을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사회정책수석을 사회복지수석으로 명칭변경하고 서민정책비서관을 신설한 것은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기조인 ‘친(親) 서민 중도실용’을 구체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청와대에 따르면 개별적으로 추진해온 친서민 정책과 생활공감 정책을 사회복지수석과 서민정책비서관이 총괄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정책을 펴겠다는 의지가 담긴 개편이라는 전언이다.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세종시 수정안 등을 담당했던 국정기획수석실은 폐지되는 대신 주요 기능을 신설된 미래전략기획관과 정책지원관에 분산시켜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과 지역발전 기능들을 담당하도록 했다.

이 수석은 미래 성장동력과 과학기술 발전의 중요성을 인식해서 미래전략기획관 산하에 과학기술비서관을 옮겨왔으며 국정과제와 정책홍보 지원 기능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정책지원관이 맡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기획관리비서관을 기획조정실장으로 바꾼 것은 한동안 약화된 국정 조정 및 국정상황 관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홍보수석실은 언론비서관과 메시지기획비서관이 홍보기획비서관으로 통합돼 언론정책과 행사기획, 대통령 이미지관리 등의 업무를 맡게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