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두나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디도스 공격 대란이 발생한 지 1년째인 7일 청와대와 외교통상부 등 일부 국가기관과 네이버·농협·외환은행 등 민간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한 소규모 디도스 공격이 탐지돼 긴급 조치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이날 오후 6시께 발생한 디도스 공격량은 지난해 7·7디도스 공격과 비교해 매우 적은 수준으로 현재까지 우려할 사항은 아닌 것으로 보이나 만일의 사태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이번에 탐지된 디도스 공격은 트래픽(인터넷 접속량)이 1메가 정도 수준으로 해당 홈페이지에 피해를 주는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조시행 안철수연구소 상무 겸 시큐리티대응센터(ASEC) 팀장은 “방통위와 안철수연구소에서 알아보고 있지만 현재 공격량이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현재는 인터넷 접속이 잘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방통위는 현재 정확한 원인을 분석 중에 있으나 지금까지 나타난 정황으로 볼 때 지난해 디도스 공격에 사용됐던 좀비PC(디도스 공격을 하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PC) 중 일부가 치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격을 재개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방통위는 추가적인 피해예방을 위해 백신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긴급 업그레이드해 PC의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점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