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 브리핑룸에서 당무위원회의 의결사항 관련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 브리핑룸에서 당무위원회의 의결사항 관련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안을 전당대회가 아닌 전당원투표와 중앙위원회를 거쳐 의결하기로 했다.

31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의결했다고 신용현 수석대변인이 밝혔다.

신 수석대변인은 “당비 대납 대표당원의 이중 당적 문제로 물리적으로 전당대회를 열기 어려워 전당대회를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당무위에서는 당헌에 ‘전대를 개최하기 어려운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전당원투표로 결정하며, 이 경우 중앙위 추인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당헌 개정안을 발의하기로 했다.

이를 기반으로 2.4 전대 대신 중앙위를 열어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키고 전당원투표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안 대표로서는 전대 합당안이 어려워지자 지난 15일에 이어 당규를 개정해 우회로를 찾은 셈이나 반대파에서는 편법을 통해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통합반대파인 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회 장정숙 대변인은 논평에서 “불법 당규 개정도 모자라 전당대회 고유 권한인 합당을 중앙위원회에서 대신 의결하는 것은 최고 의결기구인 전당대회와 대표당원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정당법 위반이자 민주주의를 또 한 번 짓밟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