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 물가대책실무위 개최

[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경상북도가 31일 도청 회의실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안정을 위해 11개 유관기관·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민관합동 물가대책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

경북도는 설 명절과 평창올림픽 전후로 물가상승 우려가 있어 지난달 11일부터 3월 18일까지를 물가관리 특별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행정안전부-도-시·군의 유기적인 물가안정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가격 상승이 예상되는 명절 성수품 수급상황과 가격동향을 점검하는 등 물가안정에 힘쓸 예정이다.

특히 설날 집중 수요로 수급불균형이 예상되는 농축수산물, 생필품과 설 연휴 기간 이용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개인서비스요금에 대해 가격변동 추이를 파악하고 인상업소에 대해 적극적으로 인하지도를 하는 등 설 명절 대비 중점관리품목 32종을 선정 집중관리하기로 했다.

중점관리품목은 ▲농산물 6종: 사과 무 배 밤 대추 배추 ▲축산물 5종: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국산, 수입) 달걀 ▲수산물 5종: 명태 고등어 갈치 조기 오징어 ▲생필품 14종: 쌀 양파 마늘 고춧가루 밀가루 두부 식용유 소주(소매점, 외식) 맥주(소매점, 외식) 휘발유 경유 등유 ▲외식 2종: 돼지갈비(외식), 삼겹살(외식) 등이다.

또한 소비자단체까지 포함된 합동 지도점검반을 구성해 담합에 의한 가격 인상, 가격표시제,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등에 대해 현장지도와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 실·국장 간부공무원들로 구성된 시군 물가책임관을 장보기 행사와 연계, 전통시장을 방문토록 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현지 체감물가를 파악한다.

송경창 경상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최근 지속되고 있는 강추위로 채소류의 출하량 감소 등 농축수산물 수급이 불안정해 서민들의 장바구니 체감물가는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라며 “이번 물가안정대책이 성수품 수급조절과 가격을 안정시켜 설명절 가계부담을 줄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