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생존권보장·조선산업살리기경남대책위(경남대책위)가 31일 창원 시청광장(회생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31
노동자생존권보장·조선산업살리기경남대책위(경남대책위)가 31일 창원 시청광장(회생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31

석영철 “안상수 창원시장 '조선산업 살리기 동참하지 않는다'" 지적
김경수 의원, 2월 8일 국회에서 간담회 진행할 예정

 2월 7일 오후 6시 4000여명 창원시청광장 모여 대도민대회 개최

[천지일보 창원=이선미 기자] “2월은 ‘고용이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회생이냐, 아니냐?’ ‘지역경제가 죽느냐, 사느냐’의 중차대한 시기다. 정부는 ‘고용이 확고하게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정책’을 발표해야 한다.”

노동자생존권보장·조선산업살리기경남대책위(경남대책위)는 31일 창원 시청광장(회생호) 앞에서 경남지역 국회의원 16명과 제 정당 도, 시·군 의원의 ‘중형조선소 정상화 대정부 호소문’(2018년 1월 16일) 동의여부 결과를 발표하고 범도민대회 개최를 선포하는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경남대책위는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가 채택한 호소문에 대해 경남지역 정치권의 ‘동의여부’를 확인했다”라며 이 결과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노동당·민중당·정의당 경남도당과 각 정당의 경남지역 국회의원, 지방의원 전원이 호소문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바른정당은 무응답으로 태도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대부분의 정당이 당론을 떠나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에 뜻을 함께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고 했다.

이에 따라 경남대책위는 “노동자의 고용이 보장된 중형조선소 회생만이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다는 일치된 요구를 하고 있는 것이며 시급한 정부의 정상화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함께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석영철 민중당 위원장은 안상수 창원시장을 향해 “2017년 8월 이후로 조선소 살리기 대책에 뒷짐을 지고 있다며 심각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안혜린 경남도당위원장은 “한국GM을 비롯해 중형조선소까지 막막한 현실이다. 정부가 내건 강령처럼 ‘사람이 먼저’ 중형조선소부터 먼저, 비정규직부터 먼저, 문재인 정부가 대안을 실천·실현해 낼 수 있는 밑거름을 만들기 위해 모였다”라고 했다.

정의당 여영국 도당위원장은 밀양화재참사로 목숨을 잃은 모든 분들을 위해 명복을 빌며 “올해 여러 경제정책연구소에서 내놓은 조선 산업 전망을 보면, 작년보다 30% 이상 수주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성동조선, STX조선은 수주가 없어서가 아니라 ‘RG 발급을 해주지 않고’ 구조조정으로 인해 조선사에서 발주를 미루고 있는 상태이며, 정부 정책으로 인해 조선산업이 더욱더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여 위원장은 “이제는 속도다. 정부의 개선방안 발표가 늦어질수록 노동자들과 조선산업의 고통은 더욱 커질 것이다. 미루지 말고 이른 시일 내에 조선산업 ‘중형조선산업회생방안’을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지수 의원 또한 “조선산업의 위기는 조선산업에 종사하는 개인 노동자의 삶의 위기이고, 지역경제의 위기이고, 그것이 곧 경남의 위기이며, 대한민국의 위기다.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여러분의 호소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공감한다”라며 “중형조선소가 정상화되고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삶이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입장을 내놨다.

한편 노동자생존권보장·조선산업살리기경남대책위는 2월 7일 오후 6시 4000여명이 창원시청광장에서 모여 ‘고용이 확고히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대도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경수 의원은 2월 8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노동자생존권보장·조선산업살리기경남대책위(경남대책위)가 31일 창원 시청광장(회생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생존권보장·조선산업살리기경남대책위(경남대책위)가 31일 창원 시청광장(회생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이 확고하게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정책’을 정부가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3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