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미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왼쪽)과 폴 라이언 하원의장(오른쪽)이 지켜보는 가운데 연설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지난해 2월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미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왼쪽)과 폴 라이언 하원의장(오른쪽)이 지켜보는 가운데 연설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올해 미국 국정의 청사진을 발표하는 국정연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우선주의를 필두로 이민정책과 안보, 무역, 일자리 정책 등을 두루 다룰 전망이다. 북핵 문제에는 최고 수준의 대북 압박정책을 재확인한다. 앞서 치른 다보스 포럼과 전체적인 맥락은 비슷하다는 분석이다.

29일(현지시간) 백악관과 미국 주요 외신, 연합뉴스 등은 국정연설 발표를 하루 앞두고 이같이 전했다.

행정부의 새해 국정 지표를 뜻하는 새해 국정연설(State of the Union)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핫이슈’다. 미국 정부의 새해 비전을 짧은 시간 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상하원 합동 연설 형태로 진행된다.

연설의 길이는 정해져 있지 않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은 89분 연설로 최장 기록을 갖고 있으며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은 31분으로 가장 적은 시간을 썼다.

주제도 자유다. 백악관은 지난주 이민정책과 관련해 완벽한 체계를 내놓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더 힐도 “이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이날 연설의 가장 극적인 순간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가 터진 의회의 화합을 위한 메시지도 예상된다. 다보스 포럼에서의 연설과 같이 미국 경제의 부흥과 최근 감세 혜택 등도 자랑할 가능성이 크다. 대북 정책에 대해서는 ‘힘을 통한 평화’라는 안보정책 기조를 재확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북한에 대한 최고의 압박 정책도 재확인한다. 라즈 샤 백악관 부대변인은 이날 CNN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국정연설에서 “미 행정부가 미국을 계속 안전하게 하는 방안, 미국에 입국하는 이들이 적절한 입국심사를 받도록 하는 방안, 북한에 대해 최고의 압력을 가하고 그 정권과 맞서는 방안, 러시아를 포함해 전 세계에 걸친 위협을 다루는 방안 등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폴리티코는 예상되는 발언과는 별개로 유권자들이 원하는 메시지가 따로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건강보험 이슈다.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은 경제와 감세, 국경장벽과 이민 문제에 집착하지만 많은 유권자는 어지러워진 건강보험 정책의 줄기를 잡아줄 것을 원한다”고 꼬집었다.

또한 뮬러 특검을 해임 시도했다는 의혹 등에도 대중들의 관심은 집중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언급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준비된 원고에서 벗어나 돌발 언행을 할지 여부도 관람 포인트 중 하나다.

이번 국정연설은 올해 미국 중간선거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폴리티코는 “대통령 연설을 보이콧한 민주당 의원들이 칭찬을 들을지, 역풍을 맞게 될지 궁금해진다. 가을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보자”고 전했다. 앞서 10여명의 민주당 하원의원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번 트럼프 대통령 연설에 공식적으로 답하는 주자는 고(故) 로버트 케네디 법무장관의 손자인 조 케네디 3세(매사추세츠) 민주당 하원 의원이다. 전임 오바마 행정부 당시에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연설에 마코 루비오(공화) 상원의원이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