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이 태국 PTT 글로벌 케미칼과 공동으로 사업개발을 추진하는 미국 석유화학단지 위치도. (제공: 대림산업)
대림산업이 태국 PTT 글로벌 케미칼과 공동으로 사업개발을 추진하는 미국 석유화학단지 위치도. (제공: 대림산업)

태국 PTT 글로벌 케미칼과 공동개발

안정적 매출·이익 실현 위한 토대 마련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대림산업이 태국 최대 석유화학회사와 손잡고 미국에 대규모 석유화학단지 개발하는 해외투자를 추진한다.

대림산업은 태국 석유화학 회사 ‘PTT 글로벌 케미칼’의 미국 자회사(PTTGC America)와 공동으로 미국 내에 석유화학단지 개발을 추진하는 내용의 투자약정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30일 공시했다.

대림산업과 PTT 글로벌 케미칼은 에탄을 분해해 에틸렌을 생산하는 에탄분해공장(ECC)과 이를 활용해 폴리에틸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미국 오하이오주에 건설해 공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연내 최종 투자의사결정을 목표로 공동 사업개발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투자규모, 지분 등 세부내용이 확정될 전망이다.

대림산업은 석유화학부문의 안정적인 매출과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 중이다. 대림산업은 풍부한 내수시장과 저렴한 원료수급이 가능한 미국에서 원가경쟁력도 뛰어난 석유화학제품 생산기지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나프타에서 에틸렌을 생산하는 한국과 에탄을 기반으로 에틸렌을 생산하는 미국 석유화학단지를 동시에 운영하는 사업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된다.

대림산업은 이를 통해 글로벌 석유화학시장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석유화학단지는 미국 오하이오주에 들어설 예정이다. 이곳은 미국의 대표적인 셰일가스 생산지역으로 에틸렌의 원재료인 에탄을 저렴하게 조달할 수 있다. 더불어 미국 폴리에틸렌 내수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동부지역 인근에 위치해 물류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대림은 올해 말까지 금융조달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공장의 최종 상업운전까지는 약 4~5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완공되면 연간 150만톤의 에틸렌과 폴리에틸렌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대림은 한국의 YNCC(여천나프타분해시설) 공장을 포함해 총 345만톤의 에틸렌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대림산업은 한국과 미국의 에틸렌 생산공장을 통해 북미와 아시아 등 수출시장별 맞춤 전략을 실행한다는 계획이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미국 석유화학 공장을 기반으로 유럽과 북미, 남미 시장 공략에도 나설 계획”이라며 “이들 지역은 그간 진입장벽과 높은 운송비 부담으로 국내 석유화학 회사의 진출이 사실상 불가능했으나 미국 석유화학단지를 활용할 경우 경쟁력이 있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