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1.29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1.29 (출처: 연합뉴스)

다중이용시설 화재 안전대책 주문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 강화 정책이 미흡했다면서 정치권의 공동책임을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세월호 참사로 안전한 나라가 가장 중요한 가치로 대두한 후에도 안전을 강화하는 데 마음을 모으지 못했고, 속도를 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책임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으며, 정부·지자체·국회 모두 공동 책임을 통감하며, 지금부터라도 안전 한국을 만드는 데 마음을 모아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안전 정책에 대한 책임론을 언급한 것은 세월호 참사 이후 정권 교체가 이뤄진 상황에서도 제천 화재 참사와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 등 대형 인명사고가 잇따른 데 대한 반성으로 풀이된다.

그는 특히 39명의 사망자를 낸 밀양 화재 참사와 관련해 다중이용 시설 전반에 대한 점검과 화재 안전 대책 수립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화재 안전의 경우 청와대에 화재안전대책 특별태스크포스(TF) 구성하는 방안을 논의해 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인 안전 관리 책임이 지자체에 있거나, 국회 안전 관련 입법이 지체됐더라도, 국민 생명·안전에 대한 최종 책임은 정부에 있다는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총력을 다하라”며 “안전을 뒷전이나 낭비로 여겼던 안전불감증, 적당주의야말로 청산해야 할 적폐”라고 했다.

한편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고위당정청 협의를 갖고 화재 안전 대책과 관련해 약 29만개의 시설에 대해 2~3월 중 민·관 합동으로 ‘국가안전 대진단’을 시행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