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열릴 ‘한·일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신조(安倍晋三) 총리가 ‘한·일 위안부 합의’와 ‘북핵 문제’ 등에 대해 어떻게 조율할지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해 9월 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모습이다. (출처: 청와대) ⓒ천지일보(뉴스천지)DB
오는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열릴 ‘한·일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신조(安倍晋三) 총리가 ‘한·일 위안부 합의’와 ‘북핵 문제’ 등에 대해 어떻게 조율할지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해 9월 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모습이다. (출처: 청와대) ⓒ천지일보(뉴스천지)DB

‘위안부 합의’ 입장차 평행선 그을 전망
대북정책 논의… 한·미·일 공조 강조할 듯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오는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열릴 ‘한·일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신조(安倍晋三) 총리가 ‘한·일 위안부 합의’와 ‘북핵 문제’ 등에 대해 어떻게 조율할지 주목된다.

NHK 등 일본 언론은 지난 27일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 개회식이 열리는 다음달 9일 양자회담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도 평창올림픽 기간에 방한하는 해외 정상들의 일정을 종합적으로 살펴 회담 일정을 조만간 공개한다고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다음 달 회담에서 주목되는 것은 ‘위안부 합의’ 관련 입장차를 어떻게 해결해나갈 것인가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우리 정부는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 조사결과를 발표한 후 전 정권의 양국 합의가 피해자 중심적이지 않는 부분 등 부정적 의견을 나타냈다. 일본 정부는 이에 대해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반응을 거듭 보여왔다.

아베 총리는 지난 22일 새해 첫 시정연설 이후 지난 24일 기자들과 만나 “평창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해 문 대통령에게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성실한 이행을 요구하는 등 일본 입장을 전달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우리 정부는 지난 정부가 맺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피해자들의 입장이 배제돼 위안부 문제의 진정한 해결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문 정부는 위안부 합의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우리 정부는 과거사 문제와 한·일의 미래지향적 관계를 분리해 ‘투트랙’으로 간다는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입장에서 더 시급한 한국과의 관계는 북핵 관련 공조다. 최근 남북대화 국면으로 이어지면서 미국과 일본은 우리 정부가 북한과 대화를 하는 것을 경계하고 한·미·일 공조의 모습을 보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와 관련해 지난 24일 일본 산케이 신문은 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아베 총리가 백악관으로부터 (펜스 미 부통령과 함께) 평창에 갔으면 좋겠다고 강한 요청이 있었다”고 전했다.

한·미·일 정상은 평창올림픽 이후 한반도 상황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평창올림픽과 남북대화를 계기로 향후 북·미 대화로 연계를 고려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베 총리는 지난 24일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미·일 공조 속에서 대북 압력을 최대한 높이자는 기조를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전문가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아베 총리는 북핵 문제를 거론하면서 지지율이 상당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인데, 북한 문제가 대화 국면으로 가면 위기 상황을 계속 강조하기 어려워지니 그런 부분도 경계하기 위해 (평창올림픽 개회식에) 오는 것”이라며 라디오 방송에서 전망했다.

그는 또한 아베 총리의 위안부 합의 언급에 대해 “일본이 아무리 합의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해도 국제사회는 여성의 인권을 짓밟았다고 보고 일본에 대해 오히려 비판이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난해 필리핀에서 정부 차원으로 3m가 되는 위안부상을 만들었다는 점도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