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장인 국민의당 조배숙 의원과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의원, 권노갑 고문 등 참석자들이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발기인대회에서 손을 들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장인 국민의당 조배숙 의원과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의원, 권노갑 고문 등 참석자들이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발기인대회에서 손을 들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민평당 발기인, 총 2485명 참가

“安, DJ정신 계승발전 포기”

안철수 “도 넘은 정치 패륜”

“창당주도 비례대표, 탈당하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을 반대하는 의원들이 28일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분당을 공식화했다. 이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곧이어 당무위원회를 열고 민평당 창당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179명에 대해 당원권을 정지하는 징계를 내렸다.

이날 국민의당 반통합파 의원들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인적구성 등을 발표했다.

민평당 발기인은 총 2485명으로 현역의원으로는 조배숙·박지원·천정배·정동영·장병완·유성엽·박준영·윤영일·정인화·최경환·김광수·김경진·김종회·이용주·박주현·장정숙 의원 등 16명이다. 중도파로 분류되는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반통합파지만 전당대회 의장을 맡은 이상돈 의원은 이 자리에 참석하지 않았다.

또 권노갑·정대철 전 의원 등 국민의당 고문단인 동교동계 원로 16명도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 박홍률 목포시장, 고길호 신안군수 등 기초자치단체장 2명과 지방의원 85명, 원외 지역위원장 33명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국민의당 권노갑 상임고문은 성명서에서 “국민의당을 창당할 때 안 대표가 김대중 정신과 호남 정신을 계승 발전시킨다고 했다”며 “안 대표가 이런 정치 목적을 포기하고 정신과 목적이 다른 정당과 합하는 것은 통합이 아니라 야합”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민평당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선출된 조배숙 의원은 “민주 평화를 부정하는 수구 보수세력과 야합하는 데 동의할 수 없어서 분연히 박차고 나왔다”며 “새로운 깃발을 들고 출발점에 섰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과 함께 미망의 사슬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길을 가고자 한다”며 “다당제와 민주평화개혁세력의 병행 발전을 만드는 당을 만들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반통합파의 창당발기인대회 소식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안 대표는 입장문에서 “반통합파의 노골적 해당(害黨)행위가 급기야 신당의 창당발기인 대회를 여는 정치 패륜 행위에 이르렀다”며 “창당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것은 명백한 당 파괴행위임과 동시에 탈당 의사를 표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반통합파 의원들이 내건 ‘국민의당은 죽었다’라는 문구가 곧 ‘국민의당을 죽이겠다’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이어 “그들은 실제 그렇게 행동해왔고 급기야 당내에서 국민의당 자체를 부정하는 창당발기인대회를 열었다”며 “정당정치의 기본윤리를 저버린 행동이고 28만 당원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민평당 창당을 주도하고 있는 비례대표 의원은 정정당당하게 탈당하라”며 “국민의당 정당득표로 당선된 분들인 만큼 당원의 뜻을 저버린다면 당당하게 당을 떠나는 것이 정치 도의에 맞을 것”이라고 했다.

안 대표는 당무위에서 이날 민평당 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현역 의원 16명과 통합 반대파로 분류돼왔던 이상돈 의원 등 179명의 당원권을 2년간 정지하는 내용의 비상징계안을 의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