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판서고택·제민루 등 역사문화공간

산책로·전망타워·유아숲체험원 등

[천지일보 영주=장덕수 기자] 경북 영주시가 2020년까지 가흥동 구학공원 3만㎡ 일대를 도심속 산림휴양형 힐링공원으로 조성한다고 26일 밝혔다. 도시근린공원으로 지정된 지 56년 만이다.

구학공원 조성사업은 경상북도 낙후지역 발전지원 사업으로 2006년 공원조성계획에 따라 복원된 삼판서고택과 제민루(조선시대 서민 의료기관)와 함께 시민이 행복한 힐링쉼터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경북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시는 구학공원에 전망타워 및 휴게공간, 산책로(데크), 포토존, 유아숲 체험시설 등 산림휴양형 힐링 공원을 만들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46억원이 투입된다.

시가지 중심에 위치한 구학공원은 서천둔치 운동코스 4㎞와 연결돼 숲속에서 힐링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일일 평균 1000여명, 여름철 야간은 일일 3000여명 이상이 운동과 여가를 즐기며 지나가는 곳이다.

사업비 부족과 토지보상 문제 등으로 계획만 마련되고 공사는 진행하지 못하다가 경북도 낙후지역 발전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올해 공원조성계획변경과 실시계획승인을 마무리 한 뒤 토지보상과 기반시설공사, 경관개선 공사를 시행해 2020년 시민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구학공원이 완공되면 접근성이 용이해 노약자, 취약계층 등 누구나 쉽게 찾아 힐링할 수 있는 영주의 명소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유아 및 어린이 숲 체험시설을 조성해 아동친화도시 영주이미지 제고에도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했다.

영주시 관계자는 “삼판서고택, 제민루가 있는 역사문화공간에 산책로와 전망타워, 유아숲체험원 등이 조성되면 도심 속 산림휴양형 힐링공간으로 시민의 행복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