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에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 조성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국토교통부는 올해 4차 산업혁명 실현을 위해 자율주행차와 드론, 스마트시티를 국가 핵심 선도 사업으로 정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의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자율주행차는 2020년까지 고속도로 등 일정구역에서 자율주행할 수 있는 ‘레벨3 자율주행차’를 상용화, 2022년까지 완전자율주행 기반 마련을 목표로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제도 정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레벨3 자율주행은 고속도로 등 일정구역 내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돌발상황 시 직접운전이 필요한 단계를 말한다.

국토부는 2020년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해 32만㎡ 규모의 자율주행 실험도시 K-시티를 경기도 화성에 준공하고, 서울 도심에도 실제 도로를 활용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평창올림픽 자율주행 시승행사를 시작으로, 서울 도심 내 체감행사, 인천공항 자율주행셔틀 운행 등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드론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국토·경찰·소방 등의 분야에서 2021년까지 공공수요 3,700대를 발굴하고, 우수 국산제품의 조달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드론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민관협의체를 통한 ‘수요-공급’ 간 정보교류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국산제품 우선 구매 등 우수제품에 대한 조달 시장 진출도 지원한다. 또 드론 전용비행시험장 2개소를 신규 조성하고 수도권에 자격 실기시험장을 구축하는 한편, 5G, AI 등을 활용한 드론의 원격·자율비행 관리체계 개발도 착수한다.

스마트시티와 관련해서는 오는 2021년 입주를 목표로 국가 시범도시 사업지구를 선정해 조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 도시 4곳에는 지역 특색에 맞는 특화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맞춤형 확산사업을 추진하고, 노후 도심 4곳에는 도시재생 사업과 연계한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기존의 전통적 건설교통 산업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술개발 및 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추진한다. 건설 자동화, 지능형 유지관리를 도입해 미래 건설산업을 혁신하고 공기업에 제로에너지 건축 의무화, 신축건물 단열기준 강화 등을 통해 제로에너지 건축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건설교통산업 기술 개발을 위해 3차원 설계, 가상시공, 시공로봇 등을 활용한 건설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공기업에 제로에너지 건축을 의무화하고 신축건물의 단열기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하는 등 제로에너지 건축을 확대해나간다.

디지털 공간에 현실이 동일하게 구현되는 국토 가상화(디지털 트윈) 기술을 개발하고 지문 등 생체정보 이용 탑승수속 등 공항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스마트공항도 조성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