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목포시가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에 대한 주민공청회를 23일 오전 삼향동주민센터에서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3
전남 목포시가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에 대한 주민공청회를 23일 오전 삼향동주민센터에서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3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 설명회
주민들 “이 자리서 어떻게 결정하나”
시 관계자 “실사 일정 촉박해서…”

[천지일보 목포=김미정 기자] 전남 목포시가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에 대한 주민공청회를 23일 열었으나 20여분간의 설명이 끝나자마자 주민동의서를 요구해 주민들이 항의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목포시가 추진하는 친환경에너지타운은 현재 운용 중인 음식물자원화시설을 폐기하고 바이오가스 배출시설을 신설해 조성하는 사업이다. 현재 음식물자원화시설은 음식물쓰레기로 퇴비를 만들어내고는 있지만, 악취가 심해 민원이 계속돼 왔다. 

이에 신기술을 사용해 악취를 잡고 바이오가스를 배출하는 시설을 만들어 여기서 생산된 에너지를 팔 수도 있고 사우나·찜질방, 체력단련실 같은 시설을 만들고자 목포시가 지난해 12월 27일 공모사업 신청서를 환경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오는 1월말 환경부의 실사가 예정돼 있고 전체 평가 중 주민들의 의견과 참여도가 35%로 높은 비중을 차지해 목포시가 이날 오전 삼향동주민센터에서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 공청회를 마련한 것이다.

하지만 설명이 끝나자마자 목포시 관계자가 ‘동의서에 서명해줄 것’을 요구해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공청회에 참여한 한 주민은 “공청회 끝나고 10분도 안 됐는데 동의서를 써달라는 것이 말이 되냐”며 “사업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시일이 아무리 촉박하다고 해도 며칠간 여론을 듣고 합의해서 결과를 봐야지. 이 자리에서 어떻게 판단하나”며 강하게 항의했다. 

이에 목포시 관계자는 “실사 일정이 촉박해 동의서를 받으려고 한 것”이라며 “환경부에서 매년 5개 정도 선정하는데 전남에는 아직 한 곳도 없다. 주민들의 동의가 꼭 필요하다”며 협조를 부탁하는 모습이었다.

목포시는 바이오가스시설을 현재 음식물자원시설 옆에 3년여에 걸쳐 건설할 계획이며 바이오가스시설과 친환경에너지타운이 조성되면 음식물자원시설 자리는 주차장 등의 용도로 사용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