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헌 기자] 방남 이틀째인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22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을 나서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2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방남 이틀째인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22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을 나서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2

강릉·서울 공연장 후보지 점검해

‘너무 환대’ 반발 여론도 나와

조명균 “北서 믿을만한 사람 보내”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을 비롯한 북측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22일 저녁 1박 2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북한으로 귀환했다.

현 단장 일행은 이날 오후 8시 30분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 명월관에서 만찬을 마친 후 북한으로 돌아가기 위해 버스에 올랐다.

북측 점검단은 전날 강릉에 이어 오늘 서울 곳곳의 공연장을 둘러보며 북한 예술단 공연장 후보지를 점검했다.

이들은 전날 강릉에서는 강릉아트센터에서, 이날 서울에서는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 두 곳이 공연장 후보지로 떠올랐다.

지난 2016년 2월 개성공단 전면 중단으로 단절됐던 경의선 육로로 방남했던 이들은 이틀에 걸쳐 정부 관계자가 준비한 주요 시설 현황과 규모 등이 담긴 자료를 받고 설명을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북측 점검단에 대한 과도한 귀빈 대접이 아니냐는 반발 여론도 나오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너무 환대했다” “방송할게 없어서 계속 북한 방남 영상만 틀어주는 거냐”는 등 언론의 집중에 불만을 쏟아내기도 했다.

야당,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이 어제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자진 반납하고 평양올림픽을 공식 선언하더니, 오늘은 아예 평양올림픽임을 확인이라도 하듯 일개 북한 대좌(대령급) 한명 모시는데 왕비 대하듯 지극정성을 다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런 반발 여론에 대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현 단장에 대해 “예술단 공연과 관련해서 공연 무대 관련해선 상당히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며 “북한에서 가장 전문성을 가진 믿을만한 사람을 보낸 것이 아닌가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내일인 23일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을 단장으로 한 우리 측 선발대 12명은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스키협회 등으로 구성돼 23일 오전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 금강산 지역으로 방북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