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천나눔재단 석천나눔상 시상식에서 이종욱 석천나눔재단 이사장, 수상자 스탠리토플 박사와 부인 안 마리 아문젠 토플박사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대웅제약)ⓒ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2
석천나눔재단 석천나눔상 시상식에서 이종욱 석천나눔재단 이사장, 수상자 스탠리토플 박사와 부인 안 마리 아문젠 토플박사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대웅제약)ⓒ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2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석천나눔재단(이사장 이종욱)은 ‘제1회 석천나눔상’ 시상식에서 사회복지법인 애양원 명예원장 스탠리 토플(한국명:도성래) 박사에게 석천나눔상을 수여하고 상금 1억원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19일 서울시 강남구 르메르디앙 호텔 다빈치볼룸에서 개최된 ‘석천나눔상’은 국적을 초월해 우리 사회에 훌륭한 공적을 남기고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해 헌신한 인물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 처음 시상이 진행됐다.

스탠리 토플 박사는 미국 에모리의대 출신이다. 1959년 의료 봉사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뒤 22년간 여수 애양원(현 여수애양병원)에서 한센병과 소아마비 환자의 치료와 질병에 대한 연구, 한센병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힘썼다. 한센병 신약을 피부 검사 절차를 거쳐 양성으로 판단된 환자들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했다. 특히 한센병 환자의 족부궤양에 대해 석고붕대를 활용한 새로운 치료법을 도입하는 등 한국의 한센병 진료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

한센병 환자가 차츰 줄어들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는 소아마비 환자들의 후유장애 치료와 재활 수술도 함께 진행하는 한편 한센병과 소아마비 환자들의 사회 정착을 위한 재활직업학교 설립에 헌신함으로써 도움이 필요한 소외된 사람들에게 희망의 손길을 전달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종욱 석천나눔재단 이사장은 “석천나눔상을 통해 우리 사회에 고통 받는 소외이웃을 도와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 기여와 헌신, 그리고 나눔의 가치를 널리 확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석천나눔재단은 윤영환 대웅제약 창업자의 보유 주식을 모두 출연해 2014년 6월 설립한 공익재단이다. 공익 실천과 상생 기여를 목표로 헬스케어 및 과학기술 분야의 연구지원 사업을 비롯해 인재육성, 스타트업 지원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