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평창동계올림픽의 한반도기 사용과 남북 단일팀 구성 등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유감을 표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2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평창동계올림픽의 한반도기 사용과 남북 단일팀 구성 등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유감을 표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2

 

“MB시절 특별법에도 남북 단일팀 명문화 돼 있어”
“조직위원장 지낸 나경원 반대 서한 매우 충격적”
“北이 올림픽 기간 핵실험하고 미사일 쏴대면 안 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가 22일 최근 자유한국당에서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참가와 관련해 쏟아내는 반대 목소리와 관련해 “온당치 않은 막무가내식 비판”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최근 평창올림픽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대표에서부터 대변인까지 반공주의 시대를 연상시키는 극우적 발언들은 참으로 목불인견”이라면서 이같이 유감을 표했다.

이날 오전 국회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 원내대표는 “지금이 2018년이 맞나 하는 생각마저 든다”라며  “국제 사회도 응원하는 북한의 올림픽 참가가 어떻게 평양올림픽이며, 체제 선전가인가. 우리 국민과 정부의 성공적인 평창 평화올림픽을 위한 노력을 이렇게 폄하하고 막무가내로 비판하는 것이 온당한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남북단일팀 구성을 반대하는 서한을 국제올림픽위원회에 보낸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에 대해서도 “특히 불과 5년 전 나경원 의원은 평창 스페셜올림픽 조직위원장으로 북한의 참가를 위해 북에 서한까지 보낸 장본인인데, 정권이 바뀌었다고 (반대 서한)을 보냈다니 매우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어 “2014년도에도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 국회부의장은 재정적자를 막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평창올림픽의 분산 개최를 IOC에 제안하는 방안까지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며 “또 이명박 정부 시절 여야 합의로 통과시킨 평창올림픽지원특별법 제85조에 의하면 남북단일팀 구성과 북한과의 협의를 명문화하고 있다”고 제시했다.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마치 이런 사실이 애초에 있지도 않은 것처럼 행동하고 있으니 참으로 말문이 막힐 뿐”이라고 토로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같은 자리에서 “올림픽 휴전이라는 말도 있고 올림픽 정신의 최고 가치는 평화”라면서 “만약 북한이 올림픽 기간 동안 핵실험을 하고, 탄도미사일을 쏴대고, 한미 간의 군사훈련이 한반도에서 진행되는 상황이었다면 평창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는데 큰 장애가 되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래서 북한 참가를 미국을 비롯한 국제 사회가 환영하고, IOC가 규정 외 참가를 허가하고, 엔트리까지 늘려주면서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까지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북한 참가는 평화올림픽의 정신을 실현하기 위해서도, 평창올림픽의 성공을 위해서도 아주 좋은 일”이라며 “그런데 홍준표 대표와 자유한국당, 거기에 최근에는 안철수 대표까지 가세해서 평양올림픽이니, 한반도기와 인공기 입장은 안 된다느니 하는 말씀들을 하고 계시니 이분들 눈은 뜨고 있으나 제대로 보지 못하는 청맹과니가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