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결정으로 파면된 다음날인 11일 경찰버스가 청와대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현재까지 삼성동 사저로 옮기지 않은 채 청와대에 머물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경찰버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서울 포함 전국 경찰버스 100% ‘경유차’로 이뤄져

경찰 “장비 적재 공간 등 부족으로 교체 어렵다”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서울시가 미세먼지 대책 중 하나로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마련했지만 경찰버스는 미세먼지 대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지방경찰청이 22일 행정안전위원회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경찰버스 301대는 모두 경유차로 이뤄져 있다. 이 중 약 30%는 지난 2005년도에 출시된 ‘노후버스’다. 아울러 서울을 포함한 전국의 경찰버스(850대)도 100% 경유차다.

앞서 경유버스는 지난 2016년 미세먼지의 주범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경유버스를 친환경 압축천연가스(CNG)버스로 교체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지만 경찰버스는 계속해서 제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리면 경찰버스는 줄지어 서서 ‘공회전’을 지속하게 된다. 집회가 열리지 않는 평상시에도 대부분의 경찰버스는 시동을 켜 놓은 채 히터나 에어컨을 가동하고 있다.

버스 바닥 쪽으로 배기가스가 배출되도록 하는 장치와 함께 일부 버스는 시동을 켜지 않아도 전기로 냉난방을 할 수 있는 ‘전력공급시설(분전함)’과 연결해뒀지만, 미세먼지 방지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한다.

실제 경유버스는 CNG버스보다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을 3배 가까이 많이 배출한다. 일산화탄소 배출량 역시 경유버스가 30배 이상 많다.

특히 미세먼지는 CNG버스에서는 배출되지 않지만 경유버스는 운행 1㎞당 0.04g씩 내뿜는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 같은 문제에 따라 경찰은 경찰버스에 매연저감장치 부착 등을 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버스를 CNG버스로 교체하는 것은 예산문제 등의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먼저 CNG버스는 1대당 1억원인 경유버스보다 20%정도 비싸다. 서울에 있는 경찰버스 301대를 모두 교체한다면 총 360억원이 든다.

또 경찰버스는 여러 장비를 싣고 다닐 수 있는 넉넉한 공간이 필요한데 CNG버스는 바닥에 연료통이 6∼8개 설치돼 있어 장비 적재 공간이 부족하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전기차 정책을 통해 공회전이 많은 경찰버스를 전기차로 바꿔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