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국민의당 의원들과 당원들이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개혁신당 창당의 뜻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국민의당 의원들과 당원들이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개혁신당 창당의 뜻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개혁신당 추진위, 로드맵 발표
창당 선언문에 현역 18명 명단
비례 빼고 15명 신당行 예상
분권형 개헌·햇볕정책 중점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국민의당 반통합파가 내달 6일 ‘개혁신당(가칭)’을 창당하기로 공식 발표했다.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를 두고 찬반 내부 갈등에 휩싸인 국민의당이 이로써 사실상 분당 수순에 들어가게 됐다.

개혁신당 추진위원회는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 28일 개혁신당 창당준비위 발기인대회, 2월 5~6일 시·도당 창당대회, 6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겠다는 신당 창당 로드맵을 공개했다. 창당대회 이전 2월 4일 전당대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총력 저지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해당 전당대회는 바른정당과의 통합 여부를 의결하는 자리다.

추진위는 이날 창당추진 선언문에서 “국민의 피땀으로 쟁취한 민주주의를 지키고, 남북화해협력으로 평화·공존의 한반도를 실현하며, 촛불혁명의 적폐청산·국가대개혁 명령을 완수하기 위해, 우리는 오늘 개혁신당 창당의 깃발을 높이 들었다”면서 신당 창당 추진을 공식화했다.

선언문엔 현역의원으로 김광수 김경진 김종회 박주선 박주현 박준영 박지원 유성엽 윤영일 이상돈 이용주 장병완 장정숙 정동영 정인화 조배숙 천정배 최경환 의원 등 18명의 이름이 올랐다. 지역위원장은 총 33명이 동참했다.

창당 이후 행보와 관련해 추진위는 “중앙당과 시·도당, 지역위원회를 결성하고 당 조직을 선거지원체제로 신속하게 전환하겠다”며 “6월 지방선거에서 개혁신당의 돌풍을 일으키겠다”고 강조했다.

28일 창준위 발기인대회까지 창당 작업을 이끌어갈 창당추진위는 대표에 조배숙 의원, 인재영입위원장 장병완·유성엽, 창당기획단장 김경진, 조직위원장 김종회, 홍보위원장 박주현, 정강정책위원장 윤영일, 대변인 최경환·장정숙 의원 등을 각각 선임했다. 시·도당 창당추진위원장으로는 서울 정호준 전 의원, 경기 부좌현 전 의원, 인천 허영, 대전 고무열, 충남 김현식, 전북 김종회, 광주 최경환, 전남 정인화 위원장이 각각 임명됐다.

신당 창당 작업이 완료될 경우 선언문에 올랐던 국회의원들은 대부분 국민의당을 탈당해 신당행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비례대표 신분인 박주현 이상돈 장정숙 의원은 탈당 시 의원직을 잃기 때문에 탈당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들을 제외하면 이날 선언문에 기재된 의원 중 총 15명의 의원이 신당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진위는 “개혁신당은 민생·평화·민주·개혁을 지지하고 계파주의와 지역패권주의, 대결과 반목의 낡은 정치를 배격하는 모든 분들께 문을 활짝 열겠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이날부터 신당 당명 공모에 돌입하는 한편 창당 발기인, 당원 공개 모집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신당의 중점 추진 정책으로는 ▲분권형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 및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햇볕정책으로 남북화해협력 실현과 한반도 항구적 평화와 통일의 기틀 조성 ▲청년실업과 자영업자 대책, 비정규직문제 해결, 경제민주화와 복지향상, 사교육비 부담 완화, 주거문제, 저출산 등 사회경제적 문제 해결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을 당직과 공직 진출에서 우선 배려 등을 약속했다.

또한 “사당화·계파패권정치가 다시는 발붙일 수 없도록 당내 민주주의를 확고하게 실현하겠다”며 “시·도당과 지역위원회의 자율권을 획기적으로 늘려 지방분권을 앞장서 실천하겠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