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품업체 다스 전경. (출처: 연합뉴스)
자동차부품업체 다스 전경. (출처: 연합뉴스) 

관련자 자수서 확보

검찰수사 속도 낼듯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전·현직 임직원을 압수수색했다.

20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다스 실소유주 확인 등을 위해 전·현직 임직원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신학수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포함해 전·현직 재무 관련 임직원이 대상이 됐다. 신 전 총무비서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북 포항 고향 후배로 1993년 이 전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부터 함께해 온 인물이다. 2000년 6월부터 1년 반 동안 다스의 충남 아산공장 관리팀장으로 일했고 2015년 7월부터는 다스에서 감사를 맡았다.

이런 이유로 신씨는 다스가 경영상 결정을 내릴 때 청와대와 의사 연락을 담당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다스에서 18년간 운전기사로 일했던 김종백씨도 최근 이와 관련해 “신학수 감사 등이 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다스 담당자와 이야기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검찰은 다스가 2011년 BBK 투자 피해금 140억원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신씨 등이 관여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만간 신씨를 직접 소환해 사실관계도 추궁할 전망이다.

검찰의 관련자 조사로 증거물들이 확보되면서 수사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지난 3일에도 전직 다스 핵심 관계자의 자택과 차량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4일에는 국세청이 다스 경주 본사에 서울청 조사4국 조사관 40여명을 보내 특별세무조사를 실시했다.

앞서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권승호 전 전무도 수차례 소환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김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이 만들어졌다는 내용의 자수서를 검찰에 제출하기도 했다. 자수서에는 김 전 사장이 회사 설립단계별 상황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지시를 받았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2007~2008년 검찰과 특검 조사 단계에서 다스가 이 전 대통령과 무관한 회사라고 진술한 것은 일부 잘못됐다고 얘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정호영 전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가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한 상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각에서 제기된 부실수사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정 전 특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의심받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120억원 횡령’ 정황을 파악하고도 제대로 후속 수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검찰에 고발됐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4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정호영 전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가 지난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한 상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각에서 제기된 부실수사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정 전 특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의심받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120억원 횡령’ 정황을 파악하고도 제대로 후속 수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검찰에 고발됐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동부지검 수사팀과 별도로 이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동원해 다스의 투자 피해금 140억원을 돌려받았다는 의혹도 수사 중이다. BBK 주가조작 사건 피해자인 옵셔널캐피탈 장모 대표는 지난해 10월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LA총영사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또 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은 참여연대 고발 내용을 바탕으로 다스 실소유주가 차명계좌를 통해 2008년까지 120여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하는 등 횡령, 조세회피 등의 범죄를 저지른 의혹을 수사 중이다.

지난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런 의혹과 관련해 처음으로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다스 실소유주임을 부인했다.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최근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 관련 입장을 발표한 뒤 서울 강남구 자신의 사무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7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최근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 관련 입장을 발표한 뒤 서울 강남구 자신의 사무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