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권역에서 ‘나쁨’ 수준을 보인 지난 18일 오전 서울 숭례문 일대 도심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 이날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는 전날부터 대기정체와 새벽부터 낮 사이 황사를 포함한 중국의 미세먼지 유입이 더해져 대부분 권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8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권역에서 ‘나쁨’ 수준을 보인 18일 오전 서울 숭례문 일대 도심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 이날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는 전날부터 대기정체와 새벽부터 낮 사이 황사를 포함한 중국의 미세먼지 유입이 더해져 대부분 권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8

환경부·수도권 “예보 정확성 높여야”

“미세먼지 연구기관에 투자 늘릴 것”

대중교통 무료 시행, 교통량 감소 1~2%

저감조치 대책 논란에 서울시, 반론제기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환경부와 서울시·인천시·경기도가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공동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는 19일 서울 중구 더프라자호텔에서 안병옥 환경부 차관,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 전성수 인천시 행정부시장,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수도권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 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다음날 초미세먼지(PM-2.5) 예보를 세분화하는 방안이 우선적으로 거론됐다. 현재 하루 단위로 하는 미세먼지 주의예보를 오전과 오후로 나눠 시민들에게 알리자는 것이다.

이와 같이 예보를 세분화하기 위해서는 예보의 정확도를 높여야 한다는 데 환경부를 비롯한 수도권 3개 시·도가 의견을 모았다.

안 차관, 윤 행정1부시장 등 회의 참석자들은 “이번 회의를 통해 국내 미세먼지 연구가 많이 이뤄지지 않은 만큼 국내 발생 오염물질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미세먼지 연구기관들에 대한 투자도 늘리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의 미세먼지 단계가 ‘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는 지난 15일 서울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정류장의 안내판에 ‘미세먼지 비상조치 발령’ 문구가 뜨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의 미세먼지 단계가 ‘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는 15일 서울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정류장의 안내판에 ‘미세먼지 비상조치 발령’ 문구가 뜨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5

다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서울시에서만 시행됐던 대중교통 무료 운행과 관련한 논의는 이번 회의에서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교통량을 감소시키겠다는 목적 아래 대중교통 무료 운행을 시행했으나, 교통량 감소분이 1~2% 밖에 안 되는 것으로 확인되자 실효성 논란에 휩싸였다.

또 수도권 행정·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차량 2부제도 곳곳에서 혼선이 빚어짐에 따라 실효성이 높지 않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 동안 시를 향해 제기된 각종 비판에 대해 반론을 제기했다. 시는 이번 초미세먼지 고농도 현상에 대해 “초기에는 외부 유입이 주된 원인이었지만 현상 중·후반부터는 대기정체에 따른 한반도 내부 발생 요인이 크게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시는 앞으로도 미세먼지가 심하면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무료운행’ 조치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가 발령된 지난 15일 오전 서울 시내버스 교통카드 인식기에 ‘미세먼지할인’ 안내문구가 뜨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5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가 발령된 15일 오전 서울 시내버스 교통카드 인식기에 ‘미세먼지할인’ 안내문구가 뜨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5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