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천지일보(뉴스천지)
서울중앙지검.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검찰이 구형 아이폰 모델의 고의 성능 저하 의혹을 받는 애플에 대한 수사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은 시민단체인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팀 쿡 애플 대표와 대니얼 디시코 애플코리아 대표를 사기, 재물손괴, 컴퓨터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형사6부(박지영 부장검사)에 배당했다고 19일 밝혔다.

형사6부는 지식재산과 문화 관련 범죄를 전담하는 부서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전날 애플 대표와 애플코리아 대표를 사기, 재물손괴, 컴퓨터에 의한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단체는 “애플이 아이폰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통해 아무 고지 없이 기기 성능을 낮춘 것이 새 휴대전화 판매 촉진을 위해 벌인 사기”라고 주장했다.

단체는 앞서 지난 11일 미국 애플 본사와 애플코리아를 상대로 애플과 애플코리아의 아이폰6, 아이폰SE, 아이폰7의 악의적인 속도저하로 인한 1차 집단 손해배상 청구 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접수했다.

‘배터리 게이트’라고 불리는 애플 성능조작 파문은 지난달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수록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iOS) 처리 속도가 느려졌다”는 아이폰 사용자의 글이 올라오면서 시작됐다.

그러자 애플은 지난달 20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아이폰6과 아이폰6S, 아이폰SE, 아이폰7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iOS)를 소비자에게 고지하지 않은 채 실시했다”고 시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