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예방을 받고 환담을 나누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예방을 받고 환담을 나누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민주당, 국정원 특활비 의혹 윗선 규명 촉구
한국당, “전직 대통령 다 법정 세우려 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검찰이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구속시키는 등 칼 끝을 이 전 대통령의 목을 겨눈 가운데 여야의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김 전 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은 혐의로 구속된 것을 두고 “사필귀정”이라며 윗선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현 대변인은 “지금이라도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이라고만 둘러대지 말고, 자신을 둘러싼 모든 의혹을 이실직고부터 해야 한다”며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에 이르기까지 검찰은 신속하고도 철저한 수사로 모든 의혹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했다.

특히 이날 이 전 대통령이 김 전 기획관 구속 사태와 관련해 대책회의를 열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측근 수십명과 함께 대책회의를 열었다는 그 자체만으로 이 사건이 정권 차원의 조직적 비리이자, 윗선에 따른 뇌물 수수였음을 의심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당은 검찰의 수사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으로 규정하면서 엄호 사격에 나섰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해 5월 문재인 정권이 출범함과 동시에 살아있는 전직 대통령을 전부 법정에 세우려 하고 있다”며 “한 사람은 감방에 있고, 남은 한 사람은 MB 전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촛불 정신이 정치보복과 정책보복, 인사보복을 위한 촛불이었느냐”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은 채 대응책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조만간 참모진과 대책회의를 가진 뒤 입장 표명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른바 ‘MB 집사’로 불리는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서 재산 등을 40년 이상 관리해온 인물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각종 의혹을 풀 수 있는 키맨으로 통한다.

이 전 대통령 최측근까지 구속됨에 따라 검찰 수사의 칼 끝이 사실상 이 전 대통령에게 도달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아랍에미리트 군사 이면합의 등의 의혹에 대해 사실상 ‘정치보복’으로 규정하면서 정면 반발해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