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6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6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폐쇄는 정부안 중 살아있는 옵션”이라며 “조속히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는 16일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와 관련해 “부처 사이 진지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다만 거래소 폐쇄했을 때 발생하는 음성적 거래문제나 해외 유출 문제 등 반론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정부 내에서 정말 치열하게 서로 간에 논의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부처끼리 투기에 대해 규제를 하는 것은 이견이 없고 실명제를 포함해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가상화폐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은 4차산업 기반으로 보는 시각도 많아 그 부분은 장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가상화폐 대책과 관련, 규명하고 일관된 메시지를 주지 못했다는 데 대해서는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앞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거래소 폐쇄 법안을 발의할 뜻을 밝혔지만, 청와대는 확정된 사안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김 부총리는 서울 강남 집값 상승에 대해 “투기적 수요가 몰리는 게 가장 크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보유세 관련해선 “보유세 인상은 과세 형평성 문제를 보더라도 타당성이 있고 부동산 시장 대응 방안으로 고민하고 있다”면서도 “부동산 가격을 잡기 위한 정책으로 보유세를 활용하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분석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김 부총리는 부동산 보유세 도입에 대해 “보유세를 올리면 부동산 투기과열지역이 아닌 곳까지 대상이 되는 문제가 있다”며 신중히 판단해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