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한국과 IMF(국제통화기금)가 금융위기 와중에서 어려움에 처한 아시아 지역 국가들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긴급 여신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9일 보도했다.

저널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은 미 Fed(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얼마전 금융위기 기간에 여러 국가들에 제공한 스와프라인(상호 외환조치)의 형태를 취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으며, 세부내용은 오는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 때맞춰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체계적 유동성지원제도'(Systemic Liquidity Facility)로 명명된 이 프로그램은 특히 IMF가 아시아 국가들과의 관계 재설정을 위한 방안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과거 아시아 금융위기때 지원국가들에 대한 IMF의 고압적인 자세로 인해 이 지역 국가들과 불편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또 G20정상회의를 준비하는 한국으로서는 해당 프로그램 창설을 지원할 경우 국제사회의 신뢰있는 정책입안자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G20회원국들은 서울 정상회의때까지 금융규제 재편방안에 대한 국제사회의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

한국은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국제사회에서 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과시하려 하고 있다.

도미니크 스트로스-칸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이와 관련, 어려움에 직면한 국가들에 적극적으로 유동성을 지원하는 `공조 메커니즘'이라고 규정하면서 향후 IMF의 정책평가를 받는 국가들에 대해 자금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IMF측이 여신 지원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재정적자 축소와 같은 정책 전환을 요구할지와 여신조건 등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스트로스-칸 총재는 IMF에 대한 지원 요청이 경제적 취약성을 알리는 신호로 간주되고 있는 그간의 문제점과 관련해 여신이 (특정 국가가 아닌) 국가군에 지원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페터슨국제경제연구소에서 행한 강연에서 특히 아시아 지역에선 여신 지원을 요청한 사실 자체가 문제점을 보여주는 것인 만큼 여러 국가들이 처음엔 지원을 꺼린다면서 "해당국가들이 지역적으로 신청을 한다면 최소한 이런 오명에 따른 부담을 공유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IMF측은 이런 점을 고려, 최근 지원 요청이 없더라도 여러 국가들에 대한 여신 지원이 가능토록 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이사회에서 수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한국은 많은 국가들이 IMF 지침을 따를 필요없이 여신이 이뤄지는 여건이 조성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신현송 청와대 국제경제보좌관은 해당 프로그램은 "IMF와 차입국간에 보다 체계적인 관계 설정"을 수반하게 될 것이라면서 마치 Fed가 신뢰할 수 있는 국가들에 달러를 지원하는 `스와프라인'과 같은방식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