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훈련, 기숙사 무료 제공

최대 월 30만원 자립장려금 지원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문 직업훈련을 실시하는 ‘내일이룸학교’가 직업훈련 참가자를 모집한다.

여성가족부(여가부)는  애란원, 돈보스코직업전문학교 등 2018년 새로 선정된 내일이룸학교 운영기관 8개소의 직업훈련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올해 신규 운영기관으로는 일자리 연계형 훈련인 ‘단체급식·바리스타 과정(사회복지법인 CJ나눔재단)’과 4차 산업 관련 직종 취업 지원을 위한 ‘드론운영 전문인력양성과정(대구서구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등이 새로 포함됐다.

특히 ‘내일이룸학교’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혜택도 크게 강화된다. 먼저 훈련생으로 선발되면 직업 훈련과 기숙사가 무료로 제공되며, 훈련생은 출석률에 따라 최대 월 30만원의 자립장려금을 받게 된다.

출퇴근형 직업훈련 과정에 참여할 경우 월 10만원 이내의 교통비를 추가 지원받게 된다.

또한 올해부터는 내일이룸학교 수료생의 취업 활성화를 위해 고용노동부가 수료생을 고용하는 사업장에 고용촉진장려금을 최대 1년간 720만원 지원한다.

이와 함께 훈련생이 수료 후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 취업했다면 청년내일채움공제(고용부)에 가입해 2년간 고용유지 시 최소 1600만원의 재산을 모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여가부는 올해 훈련 운영기관들에 ‘청소년자치회’를 의무적으로 구성하게 하는 등 향후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기관 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할 방침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만 15세 이상 24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1월 16일부터 내일이룸학교 중 한 곳에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나 꿈드림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