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이 갑자기 내린 눈을 맞고 있는 모습.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일본 측의 사과를 요구하는 취지에 대해 일본 정부는 전방위로 항의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이 갑자기 내린 눈을 맞고 있는 모습.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일본 측의 사과를 요구하는 취지에 대해 일본 정부는 전방위로 항의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스가 관방 “한국 측 추가조치 요구,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어”
日외무성, 주일 한국대사관에 전화해 같은 내용으로 항의
日언론 “사과요구·한일관계 ‘투트랙’… 관계악화” 분석·전망

[천지일보=이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일본 측에 사죄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일본 측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며 공식 항의했다.

10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2015년 한일 위안부합의’에 대해 “한국 측이 추가 조치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 일본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 현지 통신원은 전했다.

스가 장관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위안부합의와 관련해 ‘일본이 잘못을 인정하고 진심을 다해 사죄하길 바란다’는 취지의 발언에 대해 “한일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했다.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실행하는 것이 양국에 요구된다. 일본은 확실히 실행에 옮겼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또한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의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아시아대양주국장은 문 대통령이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진심을 다해 사죄하길 바란다”고 말한 것에 대해 주일 한국대사관 간부에게 전화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항의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본적으로 위안부 문제는 진실과 정의에 의해서 해결될 수밖에 없다”며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위안부 할머니들께 사죄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해나가면 화해와 용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겠다”면서 아울러 “한일관계 문제도 잘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일 양국 간에 공식적인 합의를 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일본과의 관계를 잘 풀어가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그러나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서 길을 낼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日언론 “과거·미래 분리 투트랙 외교” 분석… “한일관계 악화” 부정적 관측

문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에 대해 일본 언론들도 일제히 관심을 보였다.

일본 마이니치 신문은 이날 “문 대통령이 일본과의 관계 개선도 중요하지만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한다며 합의에 대한 강한 불만을 재차 나타냈다”면서 “한일 간 역사와 안보·경제 문제를 분리하는 ‘투 트랙’ 외교를 재차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NHK는 “문 대통령이 한일 관계를 과거와 미래로 나누어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며 관계 개선의 의욕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또한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따라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도록 일본에 촉구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일본과 관계 악화를 피하려는 배려를 했다”면서도 “일본 입장에선 사실상 위안부 합의 파기로 보고 있어 한일 관계 악화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아사히신문은 “문 대통령이 일본에 (위안부 피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들에게 마음을 다해 사과해야 한다”는 발언에 주목했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는 “문 대통령이 한일 위안부 합의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인식을 재천명했다”고 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정부가 출연한 위안부 피해 지원금 10억엔을 한국 정부가 대신 충당하고 일본이 이미 내놓은 10억엔은 위안부 지원 단체 등과 일본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했다”면서 “일본에 반환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