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18.01.09.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018.01.09.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 확고한 의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아랍에미레이트(UAE) 무함마드 왕세제의 특사로 방한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부다비 행정청장을 접견하고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칼둔 특사는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면담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한목소리를 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칼둔 특사가 바라카 원전 프로젝트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관계를 심화 발전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양국이 미래지향적이고 성숙한 관계로 발전, 격상하는데 역할을 기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양국 관계를 아크부대의 이름처럼 진정한 형제 국가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아크’는 아랍어로 형제를 말한다.

문 대통령은 또 “올해 말 바라카 원전 1호기가 완공되는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며 “한·UAE간 협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바라카 사업의 성공적 완수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칼둔 특사는 “UAE는 한국과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역내 가장 소중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오고 있다”며 “이런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칼둔 특사는 문 대통령에게 UAE 모하메드 왕세제의 친서를 전달했다. 그는 “편리한 시기에 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제 상호 방문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빠른 시일 내에 방문하겠다. 바라카 1호기 준공 이전에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고 박 대변인이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