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감자팬케이크 (출처: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천지일보(뉴스천지)
폴란드 감자팬케이크 (출처: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천지일보(뉴스천지)

폴란드인들은 식사 시 주로 정장을 하며 대개 하루에 4번 식사를 한다. 이른 아침 식사, 10시경의 늦은 아침식사로 가벼운 스낵, 일하고 난후에 푸짐한 점심식사, 그리고 자기 전의 약간의 스프이다. 가장 중요한 식사는 오후 1시부터 4시 사이에 먹는 점심식사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경제개혁의 바람에 따라 귀가시간이 늦어지면서 이와 같은 식습관도 조금씩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맥주집 정도의 대중적인 음식점으로 폴란드에는 밀크바(bar mleczny)가 있다. 폴란드에서 바의 개념은 가벼운 스낵이나 음료를 먹을 수 있는 곳으로 칵테일도 대개 과일 칵테일을 의미한다.

밀크바에서는 현저히 저렴한 가격(일반 음식점의 1/3)으로 레스토랑에도 없는 그 지역의 별미를 맛볼 수 있는데, 콤포트(Kompot)라 불리는 과일 주스도 먹을 만하다.

그러나 밀크바에서 고기 요리는 주문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가격이 다른 곳의 서너 배가 넘기 때문이다. 밀크바에서는 셀프 서비스가 원칙이다. 비교적 자유롭고 밝은 분위기의 이곳에서 자연스럽게 현지인과 어울리면서 의외의 별미를 맛보는 것도 좋은 경험일 것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폴란드 요리로는 앞에서 언급한 비고스(bigos)와 피에로기(pierogi)가 있으며, 그 외에 폴란드인들은 다양한 디저트를 먹는다. 크림과 과일이 들어간 아삭아삭한 케이크, 그리고 생크림과 크림이 들어간 치즈 케이크, 양귀비 씨로 만든 케이크, 간단한 건포도 롤빵, 과일과 함께 먹는 생크림 등이 있다.

음료수는 홍차, 밀크 코코아, 커피 외에 제철 과일로 만든 콘포 등이 있으며 그 밖에 케이크와 아이스크림도 맛이 좋아 인기가 높다. 이외에도 음식의 재료로만 보면 보리나 밀 같은 곡식에서 물고기나 숫돼지처럼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음식이 있다.

그러나 개방 이후 서유럽의 음식과 음식점들이 폴란드 중소도시의 가장 중심까지 들어온 상태여서 맥도날드, 피자헛, KFC 등이 시장을 점유, 확대해 나가면서 폴란드 사람들의 입맛도 점점 변하고 있다고 한다.

◆준비 재료

밀가루 3 큰 스푼, 갈은 감자 3컵, 소금 1 작은 스푼, 달걀 2개, 설탕 1 작은 스푼

조리 방법

1.모든 재료를 함께 잘 섞는다.

2.기름을 두른 뜨거운 프라이팬에 섞은 것을 넣고

3.황금색이 될 때까지 양면을 골고루 익힌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9

글·사진=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 설렘 대표이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