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의 모습. (출처: 뉴시스)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의 모습.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정부가 2만 4000건이 넘는 부동산 시장의 불법행위를 적발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8.2 부동산 대책 이후 주택시장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현장단속과 자금조달계획 등 집중조사, 신규분양주택 조사 등을 실시한 결과, 부동산거래 허위신고, 편법증여 등 불법행위 2만 4천여건, 7만 2천여명을 적발해 행정조치 했다고 9일 밝혔다.

먼저 국토부는 투기과열지구 내 3억원 이상 주택 매매거래시 의무화된 자금조달계획서의 경우 허위신고 등이 의심되는 1191건(4058명)에 대해 소명자료를 제출토록 했다.

조사 결과 허위신고 등으로 판명된 167건(293명, 6억 1900만원)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했다. 편법증여 및 양도세 탈루 혐의가 짙은 141건(269명)에 대해서는 국세청에 통보했다.

앞서 지난해 9월 26일부터 투기과열지구 내 3억원 이상 주택 매매거래 시 자금조달 및 입주계획서 제출이 의무화됨에 따라 국토부·경찰청·국세청·지자체 등 관계기관 합동 ‘부동산거래조사팀’을 구성해 자금조달계획서 등 실거래 신고서류를 집중조사했다.

조사는 집값상승률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부동산거래신고시스템에 신고된 주택매매건 중 9억원 이상 고가주택, 30세 미만 저연령, 단기·다수 거래건 등에 집중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전담팀을 운영해 불법행위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