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남북 고위급회담 수석대표. (출처: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남북 고위급회담 수석대표. (출처: 연합뉴스)

2년 1개월 만에 남북 고위급 회담
민족 공조 명분으로 수용할 가능성
북핵 문제 두고 남북 양측 신중할 듯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2년 1개월 만에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이산가족 상봉’ 등이 논의될 가능성이 있어 관심을 모은다. 이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공언한 만큼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는 실무적인 합의만을 앞두고 있으며 회담에선 그 외 사안이 논의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질 경우 다가오는 설 명절에 상봉이 이뤄질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도 나온다. 앞서 김 위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민족 공조’를 강조한 바 있다.

하지만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을 빌미로 우리 정부에 한미 연합 군사훈련의 중단을 요구하거나 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논의를 거부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경우 북한의 전향적인 태도는 오히려 북핵 문제 해결에 독이 될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남북고위회담에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완화, 남북 관계 관련 현안, 핵 문제 해결 방안 등이 논의될 것을 예측했다.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선수단 입국 경로, 남북한 공동 입장 등에 대한 논의를 두고는 큰 이견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산가족 상봉은 인도주의와 민족 공조를 명분으로 북한에서 수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이날 “남북 관계 개선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산가족 문제나 군사적 긴장 완화 문제를 함께 논의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이 언급한 두 논제는 지난해 7월 우리 정부가 북측에 논의할 것을 제의했다가 답을 듣지 못한 사안이다.

이번엔 우리나라의 설 연휴(2월 15~18일)와 평창동계올림픽 기간(2월 9~25일)이 겹쳐있는데다가 북한 김정일의 생일인 광명성절(2월 16일)도 포함된 것을 통해 북한이 민족 공조를 명분으로 우리 측의 이산가족 상봉 제의를 받아들일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북한 대외선전 매체인 ‘조선의 오늘’도 이날 “조선반도에서 평화적 환경을 마련하는 것은 민족의 안전과 번영을 담보하기 위한 선차적인 요구”라며 “북과 남이 마음만 먹으면 능히 조선반도에서 전쟁을 막고 긴장을 완화시켜나갈 수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북핵 문제는 남북 양측 모두 신중할 공산이 크다. 북핵 문제가 의제로 오르는 등에 대해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도 “예단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번 회담에서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논의에 대한 결론만 도출해내고 나머지 의제는 서로의 입장만 확인하게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반면 이번 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를 계기로 남북 회담이 정례화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나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