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일반산업단지’ 재생현장과 물금읍사무소 ‘일자리안정 자금지원’ 점검
일자리안정자금, 월 190만원 미만 근로자 1인당 월 최대 13만원 지원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이 새해에도 현장 중심 도정 구현을 위해 지난 4일 고성 당항항을 시작으로 8일 양산지역의 ‘도시재생과 일자리안정자금’ 현장 등 주요 현안 사업장을 방문했다. 그는 ‘양산일반산업단지’를 찾아 산업단지 재생현황과 혁신지원센터 건립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양산 산단 재생사업은 474억원을 투입해 도로 등 기반시설 구축과 환경개선, 구조고도화를 통해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리모델링하는 사업으로 연 9400개 일자리가 창출되고, 연간 생산액은 1조 7000억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한 권한대행은 “양산 산단을 비롯해 경남의 발전을 견인해 온 많은 산업단지가 노후화돼 재생사업이 필수적이다. 혁신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 산단 재생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힘써달라”고 부탁했다. 이어 도내에서 읍면동 인구수가 가장 많은 물금읍(10만 4000명)을 방문해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 전용창구 운영현황을 살피고 전담직원을 격려했다.

일자리 안정자금은 올해 최저임금(7530원)이 지난해(6470원)보다 16.4% 오른데 따른 중소 사업주의 인건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마련됐다. 30인 미만 업체 사업주에게 월 보수190만원 미만인 근로자에게 1인당 월 최대 13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일부터 신청받고 있으며 2월 1일부터 지급된다.

한 권한대행은 “정부에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을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 민원접점에 있는 읍면동 직원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누수 없이 모든 대상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신청서 접수 처리를 완벽히 해 달라”고 주문했다.

신청서 접수는 온라인의 경우 4대 사회보험공단(근로복지공단, 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및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일자리 안정자금 홈페이지(jobfunds.or.kr)신청을, 오프라인은 4대 사회보험공단 지사,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및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방문·우편 접수하면 된다. 신청서류는 ▲고용보험 적용대상 사업주 → 기존 고용보험 신고서 활용 ▲고용보험 적용제외 사업주 → 별도 안정자금 지원 신청서 ▲공통 → 임금 지급 증빙서류 등이다.

◇축산종합방역소 현장 찾아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정부 지역공약에 반영된 ‘동남권 의·생명 특화단지’와 전국에서 잇따라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축산종합방역소’ 현장도 찾았다.

동남권 의·생명 특화단지 조성 현장인 양산부산대학교병원을 방문한 한 권한대행은 “의·생명 특화단지 조성을 통해 미래먹거리 산업을 육성하고, 대학 등 인프라 구축과 노화 관련 연구소 등 국가기관 유치를 위해 도에서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양산 상북에 위치한 축산종합방역소도 방문해 산란계단지 AI 방역상황도 점검하고 나동연 양산시장, 농협·축협관계자, 생산자 단체로부터 산란계 농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도내로 퍼지지 않도록 축산농가 진·출입차량 소독과농가 방역을 더욱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남도는 설 명절을 맞이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웃을 살피고, 도민의 안전을 위한 산불 감시현장 등을 비롯한 도내 주요사업장을 지속해서 방문할 계획이다. 도는 민생문제를 현장에서 도민과 함께 해법을 모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